한나라당 정형근(鄭亨根) 의원은 11일 "중부지역당 관련자들이 버젓이 행세를 하고 있는데 이 사건이 제대로 수사됐으면 오늘날 정치지형이 바뀌었을 것"이라면서 "중부지역당 사건 수사 당시 조직적 방해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 출연, 최근 국정원 진실위원회가 과거사 규명 차원에서 자신이 수사에 관여했던 'KAL 858기 폭파사건'과 `중부지역당'사건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 것과 관련, 이같이 밝혔다.

정 의원은 지난 92년 중부지역당 사건 당시 안기부(현 국정원) 수사차장보로서 수사책임선상에 있었고, KAL858기 사건 당시에도 핵심실무자로 수사에 참여했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이 주장한 `조직적 방해'가 무엇인 지에 대해선 "굉장히 어려웠는데 지금 이 기회에 말할 입장은 아니다"면서 "만약 조사가 된다면 왜 조직적 방해가 있었는 지 분명히 말할 것"이라고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그는 또 "일부에서는 이런 명백한 사건에 대해 고문으로 조작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는데 오히려 국정원이 조사를 통해 수사를 철저히 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한다면 유익한 일"이라면서 "그러나 조사하는 사람들의 과거행적이나 이념성향을 봤을 때 그렇게 할 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 의원은 KAL기 사건에 대해선 "노무현(盧武鉉) 대통령도 지난해 10월 베트남 방문 중 북한이 테러와 직.간접으로 관련된 것은 KAL기 사건이 마지막이라고 했고, 고영구 국정원장도 KAL기 사건은 대법원 판결이 난 사안으로 재조사는 적절치 않다고 했다"면서 "조사를 해서 사건이 진실임이 드러나면 (의혹이 있는 것처럼)국민을 속인 사람이 법적.역사적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그는 "민간인이 참여하는 조사기구가 마치 나를 피의자 조사하는 양 하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의 진술이 필요하고, 법적 절차에 따라 소환하면 의원신분을 떠나 내일이라도 조사에 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