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북한에 대한 강경자세를 취하면서 미국측에 대북 경제제재 부과 가능성을 거론, 워싱턴의 대북 강경노선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고 월스트리트 저널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최근 도쿄를 방문한 미국의 한 관리는 이날 월스트리트 저널에 자신의 일본정부상대자가 "제재에 관한 이야기를 했다"고 전하고 "우리는 그들이 제재에 대해 얘기하는 것이 유익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신문은 북한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조심스러워 했던 일본의 이같은 강경한 태도는 큰 변화라고 지적하고, 특히 북한의 `가짜 유골' 파문에 분개한 국민들에 의해 일본 정부의 대북 강경자세가 고무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협상에 진전이 없을 경우 북한 핵문제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넘기거나 제재를 가하는 방안을 거론해 왔던 미국의 관리들은 일본에서의 논의가 북한에 대한 경고로 작용하기를 기대하고 있다는 것.

월스트리트 저널은 그러면서 일본의 대북제재에는 북한이 일본내 친북인사 20여만명으로부터 벌어들이는 수입을 박탈하는 조치도 포함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이 신문은 도쿄를 방문한 미 방문단이 중국 베이징도 방문,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에게 북한이 리비아에 가공된 우라늄을 판매한 증거를 제시했다고 전하면서 회동내용을 잘 알고 있는 관리를 인용, "중국이 이 정보를 매우 심각하게 여기고 있다"고 덧붙였다./뉴욕=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