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북한에 의한 납치피해자인 요코다 메구미의 유골을 가짜로 판단한 일본측 감정결과가 타당하다는 내용의 반박문을이번주 북한에 보내기로 했다고 현지 언론이 9일 전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호소다 히로유키(細田博之) 관방장관은 8일 기자회견에서 “감정결과가 옳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반박문을 이번주 안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북한측이 일본 정부의 감정결과를 ’완전 날조’라고 주장한데 대한 대응조치이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반박문에는 감정결과의 과학적 근거가 열거되며 ’성의있는회답’을 요구하는 내용이 포함된다고 전했다. 또 ’경제제재’라는 표현은 사용되지않지만 성의있는 회답이 없을 경우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이 들어간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 관계자는 다시 기한을 정해 북한측에 재회답을 요구하는 내용은 반박문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호소다 장관은 기자회견에서 대북 경제제재 여부와 관련 “지금은 북한측의 성실한 대응을 요구하는 단계”라며 신중한 입장을 유지했다.

한편 북한에 의한 납치피해자가족연락회와 지원단체 등은 8일 총리 관저에서 호소다 관방장관을 면담하고 납치피해자의 조기구출과 대북 경제제재의 발동 등을 요구하는 500만명의 서명부를 전달했다./도쿄=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