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내달 3일과 6일 각각 남포와 흥남지역에대북 지원 쌀차관에 대한 2차 분배확인 작업을 벌인다.

김홍재 통일부 대변인은 29일 “지난 달 개성과 고성지역에서 실시한 1차 분배 확인 작업후 대북 식량차관이 10만t을 다시 넘어섬에 따라 남북이 판문점 연락관 접촉을 통해 이 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남북은 지난 7월 14일 ’식량차관 제공 합의서’를 체결하면서, 10만t씩 인수작업이 완료되는 시점에 동.서해 및 내륙지역에서 각각 1회 이상 분배확인 작업을 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번 정부의 분배확인반은 2반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각 통일부, 재경부 등 관계부처 공무원 4명씩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남측 차량으로 경의선 및 동해선 육로를 거쳐 남포와 흥남지역에 들어가며, 북측 안내에 따라 지구별로 2개 지역 정도를 방문해 현지에 제공된 쌀의 지역별배분현황, 분배절차, 북한주민 인지도, 반응 등을 확인하고 현장 사진과 동영상을촬영할 예정이다.

김 대변인은 흥남지역의 분배확인 일정은 동남아 지역의 일기 불순으로 해로 수송작업이 차질을 빚을 수 있어 유동적이라고 밝혔다.

북측에 지원된 쌀차관은 지난 27일 현재 육로를 통해 10만t 전량이, 해로를 통해 12만t 등 총 22만t의 쌀이 수송됐다.

정부는 대북 식량차관 40만t 중 30만t을 외국산으로 충당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최종분 10만t은 태국산으로 하기로 하고 지난 25일 태국 업체와 계약을 맺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