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이 3일 사실상 재선에 성공하자 외교통상부는 제2기 부시 정권이 한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파악하느라 분주하게 움직이면서도 대체로 차분한 분위기다.

하지만 주한미군 감축, 북핵 6자회담, 이라크 파병 등 일련의 굵직한 대미 관련 현안들이 다소 진통을 겪으면서도 이미 부시 1기 정부하에서 상당부분 진행됐기 때문에 2기 정부하에서도 그 기조가 크게 바뀌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 고위 간부는 "많은 현안을 다루어온 기존 한미관계에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이며, 그간 대미관계를 잘 다져온 만큼 더욱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다른 간부는 "새로운 인물이 됐으면 변화가 다소 있겠지만 부시 정부와는 그 동안 많은 현안을 다루어온 만큼 기존의 현안을 차분히 챙겨보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북핵 문제를 조기에 해결하기 위한 차기 부시 정부의 해결 노력은 더욱 가속화 될 것이라는 시각이 현재로선 우세하다.

그러나 북한이 핵개발을 둘러싸고 추가적인 행동을 하거나 조기에 6자회담에 나서지 않을 경우 군사적인 옵션 등 강경한 대북정책을 구사할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하고, 긴밀한 한미관계를 구축하는데 외교적인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의 한 북핵 전문가는 "부시 대통령이 재선됨으로써 6자회담의 틀은 변동 없이 지속될 것"이라며 "특히 미 대선과정에서 대외문제로 이라크에 이어 북핵 문제가 많이 거론됨으로써 이에 대한 해결 노력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케리 후보보다 다자회담을 강조했던 부시 대통령이 난관에 봉착한 6자회담의 조기개최를 위해 모든 외교적 노력을 다할 것이란 말이다.

그는 "북한을 제외한 5개국은 언제라도 회담을 재개하자는 입장인 만큼 미국의 집중적인 협상 노력이 더해지면 연내 개최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