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최근 잇따르고 있는 남한당국자들의 개혁 개방 지원 발언을 강력히 문제삼고 나서 주목된다.

북한의 노동신문은 1일 개인 필명의 논평을 통해 “남조선 당국이 떠드는 개혁개방의 본질은 한마디로 말해 미국이 동유럽 사회주의 나라를 붕괴시킬 때 써먹은 이른바 ‘평화적 이행전략’을 모방해 우리를 내부로부터 와해시키고 변화시키려는 의도”라고 폭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신문은 특히 “최근 남조선 당국자들이 기회가 있을 때마다 그 누구를 개혁의 길로 나오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주제넘은 소리를 늘어놓고 있으며 국제적 지지까지 구걸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최근 북한의 개혁ㆍ개방을 언급한 남한 당국자에 노무현 대통령과 이해찬총리도 포함돼있다는 점에서 노동신문의 논평은 사실상 두 사람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노 대통령은 지난달 26일 한국을 방문한 콜린 파월 미 국무장관을 접견한 자리에서 “북핵문제가 평화적으로 해결돼야 하며 이를 통해 북한이 안심하고 개혁ㆍ개방을 통한 경제회복과 국제사회 참여를 선택할 수 있도록 6자회담에서 당사국들이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발언했다.

이 총리도 지난 19일 유럽순방 중 독일 연방하원 의장을 면담하고 “한반도 평화정착과 북한의 개혁ㆍ개방 등을 위한 독일 의회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당부했다”고 남한 언론은 전하고 있다.

신문은 이어 “남북관계 동결에 대한 책임은 남조선 당국이 감행한 반인륜적인망동과 반민족적 배신행위에 있다”면서 “남조선 당국자들에게는 6ㆍ15 공동선언을성실히 이행하고 북남관계를 개선할 의지가 전혀 없이 흡수통일의 야망을 실현하기 위해 분별없이 날뛰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남조선 당국은 외세와 공조하면서 그 누구의 개혁, 개방에 떠들 것이아니라 좋게 발전하던 북남관계를 위기에 처하게 만든 범죄행위에 대해 사죄부터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