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인 존 케리 의원이 북핵문제에 관한 조지 부시 대통령의 접근법을 맹비난한 데 대해 공화당 출신 안보 전문가가 반박하고 나섰다.

로널드 레이건 전(前) 대통령 행정부에서 백악관 안보보좌관을 지낸 리처드 앨런 스탠퍼드대 후버 연구소 선임 연구원은 16일 뉴욕 타임스에 게재된 기고문에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부시 대통령은 다자간 접근법과 북한 위협의 단호한 거부 등일관된 입장을 견지해왔다”고 지적했다.

앨런 전 보좌관은 “일부 비판론자들의 주장과는 달리 부시 행정부는 북한의 핵위협을 무시하기는커녕 이에 대응하기 위해 이 문제를 국제화하는데 성공했고 끈기있는 외교를 통해 한국과 중국, 러시아, 일본 등을 개입시켰다”면서 “특히 북한의오랜 동맹인 중국이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앨런 전 보좌관은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1994년 북한과 체결한 ‘북미 기본합의’는 초당적 지지를 받았으나 이후 북한의 행태 등에 의구심을 갖게 된 공화당 진영에서는 부시 대통령 취임을 전후한 2001년 초에 이르게 되자 이것이 북핵 제거를 위한최선의 방안인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고 이에 따라 대북 정책이 재검토되기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러한 재검토가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김대중 당시 한국 대통령은 시급히 부시 대통령을 만나 클린턴 전 대통령과 자신의 대북 정책에 관해 지지를 받기를원했지만 당연히 부시 대통령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앨런 전 보좌관은 케리 후보가 뉴욕 타임스 인터뷰를 통해 “부시 대통령은 김전 대통령에게 면박을 줘 돌려 보냈다”고 비난한 데 대해 “김 전 대통령이 당황했다면 클린턴 전 대통령의 실패한 정책을 지지토록 부시 대통령을 설득할 수 있다고 기대했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비밀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이 드러난 후 북한이 핵확산금지조약(NPT)을탈퇴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이 같은 부시 행정부의 접근법은 옳았음이 입증됐다”면서“케리 후보를 비롯한 반대세력은 부시 대통령의 대북 정책이 잘못됐다고 이야기하지만 사실은 그들이 이 정책을 좋아하지 않을 뿐”이라고 주장했다./뉴욕=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