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렬 유엔 차석대사 "문제삼을 것"
"美 이중기준 드러나…상종할 가치 없다"


한국 과학자들의 우라늄 농축 실험에 대해 북한은 이를 "동북아 핵군비 경쟁을 가속화할 위험한 움직임"으로 규정하고 문제삼을 방침임을 강력히 시사했다.

한성렬 유엔주재 북한대표부 차석대사는 8일 연합뉴스와 가진 전화 인터뷰에서 "우리는 한국의 우라늄 실험을 동북아 군비경쟁과의 연관 속에서 보고 있다"면서 "한국의 실험으로 인해 핵군비 경쟁의 확대를 방지하기가 어렵게 됐다"고 지적했다.

한국의 우라늄 농축 실험에 대해 북한 고위 당국자의 언급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은 또 한국의 실험사실이 알려진 것을 계기로 핵문제에 대한 미국의 `이중기준'이 드러났다고 주장하면서 북한의 핵동결과 동시에 주변국이 상응조치를 취하기로 한 6자회담 합의사항을 미국이 파기한 이상 후속 회담의 개최가 어려울 것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북한이 한국의 우라늄 농축 실험에 대해 강하게 문제를 제기할 태세인데다 미국의 `합의파기'를 구실로 차기 6자회담에도 응하지 않을 방침을 밝힘에 따라 한반도 주변 정세는 급격한 난기류에 휩싸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 차석대사는 "핵무기를 만들기 위한 한국의 (우라늄)분리실험은 동북아의 안전을 파괴하고 핵 경쟁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또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기구나 6자회담을 통해 한국의 실험에 관해 문제제기를 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한 차석대사는 "앞으로 두고보면 알 것"이라고 말해 향후 조치가 있을 것임을 강력하게 내비쳤다.

한 차석대사는 "미국은 한국의 우라늄 실험에 대해서는 우려하지 않는다거나 한국을 신뢰한다는 입장을 표명하면서 북한에 대해서는 있지도 않은 우라늄 농축(HEU) 핵무기 개발 프로그램을 들고 나와 사찰을 압박하는 이중기준을 보이고 있다"고 미국을 비난했다.

6자 회담 후속 회담에 관해 한 차석대사는 "북한의 핵시설 동결과 기타 참가국간의 상응조치라는 지난 회담의 합의사항을 미국이 뒤집어 엎은만큼 더이상 상종할 필요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미국이 있지도 않은 HEU 프로그램을 구실로 사찰을 요구하는 것은 이라크에 대해서 벌였던 것과 같은 군사공격을 감행하기 위한 사전 단계"라면서 "이라크 사태를 통해 이런 강도적 요구에 절대로 양보해서는 안된다는 교훈을 얻었다"고 주장했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