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향 장기수의 북송(북송)을 인도적 차원에서 검토해볼 수 있다”는 여당 고위 당직자의 언급이 일파만파의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발단은 민주당 서열 3위인 이재정(이재정) 정책위원회 의장이 20일 이 같은 취지의 언급을 한 것으로 문화일보 20일자가 보도한 데서 시작됐다.

이 언급은 정부가 북한에 억류 중인 국군포로 등과의 교환 문제를 도외시하고 일방적 송환을 고려 중인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을 불러 일으켰다. 나아가 정부가 정상회담 성사 조건으로 북한에 무언가를 약속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신빙성을 실어주는 것일 수도 있다.

이 같은 언급 내용이 알려지자 ‘비전향장기수 송환추진위원회’도 때를 맞춰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전향적인 자세를 갖고 추진해줄 것을 촉구했고, 이 같은 뜻을 통일부에 전달하기도 했다.

파문이 확산되자 발언 당사자인 이 의장은 물론, 관련 정부기관들이 모두 해명에 나섰다.

이 의장은 “비전향 장기수 문제는 남북대화의 진전에 따라 포괄적 이산가족 문제 해결 차원에서 북한에 억류돼 있는 우리 국민의 송환과 결부해 상호주의 차원에서 검토될 수 있다는 언급이 와전됐다”고 해명했다.

한편 한나라당 이원창(이원창) 총재특보는 “현정권의 속성상 남북정상회담에서 장기수 북송 문제가 논의되고 현실화될 가능성이 다분하다고 본다”면서 “크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 특보는 “장기수들 중엔 휴전후 북한에서 내려온 간첩이 많은데 이들의 북송이 가져올 국내적 혼란은 어떻게 할 생각이냐”고 반문했다.

한나라당 김기춘(김기춘) 의원은 “장기수들을 보내겠다면 국군포로, 납북선원, KAL기 승무원 등에 대해서도 동일한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정록기자 jrshin@chosun.com

/윤정호기자 jhyo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