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공동체, 마자렐로센터, 북한인권시민연합,하늘꿈학교, 여명학교 등 9개 대안학교 및 단체로 구성된 ‘북한이탈 청소년지원 민간단체연대’는 18일 탈북 청소년 특성화 학교로 운영될 예정인 ‘한겨레학교(가칭)’의 설립 계획을 백지화할 것을 촉구했다.

연대는 이날 서울 안국동 느티나무 카페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탈북 청소년 교육에 경험이 없는 특정 사립학교 법인에 시설비 170억원과 학교 운영비 전액을지원하겠다는 교육부의 계획은 전면 백지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대는 특히 “정부가 공청회 개최 등 공개적 의견 수렴없이 탈북 청소년 교육및 정착 지원에 헌신해 온 민간단체들을 배제하고 탈북 청소년 교육 경험이 입증되지 않는 사립학교 법인을 학교 운영 주체로 선정한 것을 잘못”이라고 주장했다.

탈북 청소년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의 역사가 일천하고 구체적 대안이 마련되지않은 상태에서 170억원이라는 거액을 한 학교에 집중지원하는 것은 실패할 위험성이높은 결정이라고 연대는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규 과목 교육 및특기ㆍ적성ㆍ직업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교사 인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정 규모의학교가 필요하다”며 “탈북 청소년 교육에 경험이 있는 전문가 및 단체로부터 의견을수렴,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정규 대안학교 6곳을 운영 중인 사립학교 법인에 학교 운영을 위탁했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탈북 청소년들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비정규 대안학교의 상호보완적 기능을 인정해 재정적으로 이들 학교를 지원하고 한겨레학교 운영에도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달 20일 2006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총 170억원의 사업비를들여 탈북 청소년 특성화 학교인 한겨레학교를 설립한다는 계획을 발표하고 학교 운영 주체로 원불교 산하 법인인 전인학원을 선정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