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8ㆍ15광복절 59돌에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남측당국에 대한 비난을 쏟아냈다.

남측 인사의 김일성 주석 10주기 조문방북 취소와 탈북자 468명의 집단 남한행으로 남북정상회담 이후 해마다 남북 공동으로 치렀던 8ㆍ15통일행사가 무산되는 등최근 남북관계가 경색된 탓으로 보인다.

중앙방송은 이날 김승규 법무장관이 국가보안법 존치 필요성을 일정 부분 인정한 발언과 관련해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가 14일 발표한 ’서기국 보도’를 재방송했다.

조평통은 이 보도에서 특히 “문제는 남조선에서 새로운 인물들이 권력의 요직에들어앉을 때마다 북남관계를 파국적인 국면에로 몰아가는 충격적인 반공화국 대결행위가 감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
조평통 서기국 부장 안명국씨와 책임부원 박성일씨는 중앙방송에 출연해 남측당국이 범민련 남측본부와 한총련 대표의 방북을 불허한 것과 관련, “남조선 당국이통일운동 단체들을 차별하고 배제하며 나아가 자주적 평화통일을 원하지 않는다는것을 보여주는 반통일적 범죄행위”라고 비난했다.

범청학련 북측본부 의장 김인호씨와 사무국장 조영민씨, 함경북도 청진제강소의리만철ㆍ리영수씨도 각각 중앙방송과 평양방송에 출연해 8ㆍ15공동행사가 무산된 책임을 남측당국에 돌리면서 불만을 토로했다.

평양방송은 이외에도 한나라당의 각종 정책을 비난하고, 국가보안법 철폐를 주장하는 남측 시민단체의 동정을 소개하는 등 방송물의 상당량을 남측 비난에 할애했다.

평양방송은 또 ’짓밟힌 광복의 환희 피눈물로 이어진 미제의 식민지 강점 역사’라는 제목의 대담 프로그램을 통해 광복 후 줄곧 미국이 남한을 강점하고 있다며 ’반미성전’에 나설 것을 남측 주민에게 촉구했다.

노동신문은 기념사설을 통해 “6ㆍ15 남북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해 우리 민족끼리 조국통일의 역사적 위업을 반드시 실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런 가운데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광복절 기념식 후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브리핑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조문문제와 탈북자의 한국 이송문제에 오해를 해 남북 당국간 대화가 일시 중단된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밝혀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