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통일외교통상위의 6일 첫 전체회의에서는 정동영(鄭東泳) 통일부 장관과 한나라당 홍준표(洪準杓)의원이 국가보안법개정문제를 놓고 불뿜는 설전을 벌였다.

홍 의원은 이날 질의에서 작심한 듯 국가보안법 개폐문제에 대해 속사포 질문을쏟아냈고, 정 장관은 관료들의 ‘조력’을 받지 않은 채 곧바로 되받아치기를 시도해양쪽의 일문일답 공방은 긴장감마저 띠었다.

질의자인 홍 의원이 먼저 “최근 일고 있는 국가보안법 개폐문제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압박을 가했다. 정 장관은 “북한측 요구에 따라서가 아니라 남한사회 내부에서 개정요구가 있고 그래서 협의의 틀이 넓어졌다”고 답했다.

그러자 홍 의원은 “북한이 그간 주한미군 철수와 국가보안법 폐지를 남북대화의선결조건으로 내세웠는데 무슨 소리를 하느냐”고 몰아붙였고, 결국 정 장관은 “관점의 차이가 있겠으나 반드시 북측의 요구를 받아서 그런게 (남한에서 논의가 되는게)아니다”고 한발짝 물러섰다.

이어 홍 의원은 “나도 국가보안법 개정에 찬성하는데...통일부로서는 국가보안법을 없애는 것이 일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고 정 장관의 답변을 유도했다.

정 장관은 “국가보안법과 관련해서는 국회에서 여야가 입법을 통해 한다면 개정된 법규와 환경 아래서...”라고 답변을 이어가려 했으나, 홍 의원은 “법안 제출건수에서 정부안이 90% 이상을 차지하는데 무슨 말이냐. 정부가 적극적으로 장애요소를제거하기 위해 나서야 하는게 아니냐”고 다그쳤다.

이에 질세라 정 장관은 “국가보안법은 국민적 합의가 중요하다는 것이고, 그래서 국회 입법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밝힌 것”이라고 응수했다.

두 사람은 ‘통일수도’ 문제를 놓고도 공방을 주고 받았다. 홍 의원이 “통일수도가 어디가 됐으면 좋겠느냐”고 정 장관의 의중을 탐색하려 하자, 정 장관은 “가정을해서 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통일 한국 국민의 의사가 중요하지 않겠느냐”고받아넘겼다.

홍 의원은 정 장관의 이런 발언에 다소 발끈, “그럼 무엇을 위해 정책이 필요한거냐. 국민의사를 묻고 네티즌 여론조사나 하면 되는 것 아니냐”고 쏘아붙였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