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이 6.15 남북정상회담 4주년을 맞아 모처럼 당리당략을 초월, 정상회담의 의미를 되새기고 각종 기념행사에 적극 참여하는 등 예년과는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6.15 남북공동선언 4돌을 앞둔 14일 한국전쟁 정전협정 이후 처음으로 남북 해군함정간 무선 교신이 성공, 남북 화해.협력이 군사적 분야로까지 확대되면서 6.15 관련 기념 행사에 대한 정치권의 관심도 한층 높아졌다.

햇볕정책 계승을 주장하는 열린우리당은 물론, 그동안 6.15 정상회담을 `대북 퍼주기 회담'이라며 평가절하해 왔던 한나라당도 올해는 박근혜(朴槿惠) 대표 등 당 지도부와 개혁성향 소장파 의원들이 6.15 관련 기념행사에 적극 참석키로 하는 등 예년과는 사뭇 달라진 모습을 보여 주목받고 있다.

우리당 신기남(辛基南) 당의장,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 등 여야 지도부는 15일 `김대중도서관' 등이 주최하는 `6.15 남북공동선언 4주년 기념 국제토론회'에 나란히 참석하며, 이 자리에서는 여야 지도부와 서울을 방문중인 리종혁 북한 아태평화위 부위원장과의 만남도 어떤 형식으로든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또 이날 대변인 논평 등을 통해 6.15정상회담 4주년의 의미를 되새겼다.

열린우리당 임종석(任鍾晳)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6.15 남북정상회담은 민족 분단과 대결에 종지부를 찍고 신한반도 시대를 개막한 역사적인 쾌거였다"면서 "햇볕정책은 참여정부의 평화번영정책으로 바르게 계승되고 있다"면서 "17대 국회에서 남북 국회회담 추진을 통해 남북화해협력을 완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여권내에서는 김대중(金大中.DJ) 전 대통령을 대북 특사로 임명하고 남북 국회회담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부쩍 커지고 있다.

김근태(金槿泰) 전 원내대표, 이해찬(李海瓚) 총리지명자, 배기선(裵基善) 의원등 국민정치연구회 소속 의원 38명은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김 전 대통령을 방북 특사로 임명하고 여야의원 공동 방북단을 구성할 것을 촉구하고, 조속한 시일내에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답방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리당 이부영(李富榮) 상임중앙위원은 이날 상임중앙위 회의에서 "김 전 대통령을 대북특사로 파견하자는 의견은 매우 시의적절하며 김 전 대통령이 `김정일 위원장의 답방이 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말한 것은 대북특사를 하시겠다는 간접적인 의견 피력으로 보인다"며 "노무현(盧武鉉) 대통령과 김 전 대통령의 의사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DJ저격수'였던 한나라당 이재오(李在五) 의원은 "6.15 선언은 비록 그 과정이 투명하지 못해 대북송금 등 문제가 제기됐지만, 그 선언이 갖고 있는 한반도 평화정착 노력은 평가해야 된다"면서 "6.15 선언이 갖는 분단 극복 의지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고 국가와 민족을 위해 쓰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한나라당 개혁파 의원들의 모임인 `국가발전연구회'에서 그동안 한나라당이 소홀히 했던 남북문제를 적극 다뤄보려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노동당 김혜경(金惠敬) 대표와 권영길(權永吉) 의원 등은 이날 오후 인천에서 열린 6.15 4주년 기념 우리민족대회 북측대표단 환영 만찬에 참석한 데 이어 15일에는 최고위원 7명이 우리민족대회 행사에 참석한다.

`햇볕정책의 적자'임을 주장하는 민주당은 한화갑(韓和甲) 대표를 비롯한 소속의원 9명이 15일 김 전 대통령측이 주관하는 6.15정상회담 4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한뒤 도라산역과 임진각을 방문해 평화대회를 갖고, 남북 국회 평화선언을 제안할 예정이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