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대변인은 6일 미국이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인정하면서도 북한을 마약 생산, 거래의 우려 대상국으로 지목한 것은 북한식 사회주의 체제를 모략 중상하려는 케케묵은 수법이라고 비난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기자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지난 1일 발표된 미 국무부의 `2001년도 국제마약통제전략 보고서'가 북한을 마약 우려 대상국으로 지목한 것은 '근거 없는 모략이자 도발행위'라고 일축했다.

대변인은 마약의 생산은 말할 것도 없고 마약의 사용이나 거래는 국내법에 의해 엄격히 금지되고 있다면서 의약품 생산이나 과학 연구용일 경우에도 당국의 승인이 있어야 `수입'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북한은 `국제마약통제위원회'와 정보를 교환하는 한편 마약 통제를 위해 충분히 협조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변인은 이번에 미국이 `아무런 증거도 찾아내지 못했다'고 스스로 인정하면서도 북한을 마약 우려국으로 지목한 것은 어떻게든 북한식 사회주의 체제를 헐뜯으려는 `불순한 의도'를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미측 보고서는 북한 정부가 마약거래 및 기타 범죄활동에 관여하거나 지원하고 있는지는 확실치 않으며 북한에서 생산된 마약이 미국에 반입됐다는 증거를 찾지는 못했다고 밝혔었다.

대변인은 미 국무부가 지난달 26일 발표한 `2000년도 국별 인권실태 보고서'에서 북한의 인권상황이 열악하다고 밝힌 사실을 다시 거론해 '얼마 전에는 `인권 타령'이더니 이번에는 터무니 없는 `마약 문제'를 조작, 우리의 이미지를 흐리게 하고 고립시키려 하고 있지만 아무도 귀를 기울일 사람은 없다'고 주장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