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동섭 대한적십자사 서울지사 회장은 1일 대북지원사업이 한적 단독의 고유사업으로 펼치기에는 현실적 한계가 있다며 신중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최 회장은 이날 한적이 발행하는 월간지 「적십자」(제446호)의 ’시론’을 통해“이산가족상봉, 교류, 협력지원은 정부의 대북정책이 주도하고 적십자가 협력하는사업이어서 정부 정책이 우위 선행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한적이 대북지원이나 국제교류사업 추진 과정에서 다른 국내사업에 주름살이 가지 않도록 살피고 균형있게 추진해야 한다”며 “회비를 내주고 있는 국내 서민과 시민들이 우려하는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또 “다른 나라와 교류사업도 우리의 재정형편에 알맞게 협력해야 하고 협력해준 만큼은 소정의 역할과 지위를 행사해야 한다”며 “특히 어려운 나라에대한 협력사업은 생색내기보다 일관성있는 사업으로 추진하되 정부 외교정책과 호흡을 같이 함이 더욱 효율성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혈액사업관리와 관련, “현재 정부가 근본적 개선방안을 검토하고 있다지만차제에 적십자가 이 사업을 위탁받아 지속할 자신이 있는지, 필요성도 있는지를 근본적으로 검토해 봐야 한다”며 “지속한다면 혁신적, 과학적 운영관리 체계정립과 요원에 대한 의식개혁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시대 변화에 맞춰 한적의 기능과 역할을 새롭게 정립해야 한다”며 “조직법과 정관, 모든 운영규정을 민주화, 정보화, 경쟁시대에 걸맞게 재검토해 변화에 대응해 갈 수 있도록 조직구조와 체제를 정비.개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