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과거청산을 요구하는 국제연대협의회' 제3회 대회가 올 9월 평양에서 열린다.

지난 20일부터 사흘간 서울 대방동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진행된 '일본의 과거청산을 요구하는 국제연대협의회' 서울대회 양미강 실행위원장은 22일 각국 조정자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양 위원장은 "일본 패망 60주년인 2005년을 기해 일본 과거사에 대해 국제적 관심을 환기하기 위해 4회 대회도 이르면 올 12월에 열기로 했다"고 말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중심으로 한 일본의 과거범죄행위에 대해서는 참가국들이 유엔인권위 제소를 위해 서명운동을 벌이기로 하고 우선 내년 3월까지 1단계로 진행한 뒤 같은 해 7월까지 완료키로 했다.

이와는 별도로 국제사법재판소에 일본정부를 제소키로 했다.

또 내년 광복절에 즈음해서 위안부 피해자가 있는 나라의 각 도시에서 대규모 동시다발 대일(對日)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홍선옥 국제연대협 조선위원회 위원장은 "위안부 등 일본의 인권유린 범죄에 대한 많은 연구에도 불구, 근본적인 전환이 없었다"며 "유엔인권위를 포함한 국제기구를 이용해 여론을 환기시키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연대협은 일제 과거사의 궁극적인 청산을 위해 협의회의 역할을 확대하는 한편 국제토의망을 조직화해 일본정부에게 압박을 가하는 데도 주력키로 했다.

이와함께 남북과 일본이 공동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유골발굴 및 유가족 조사사업을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교과서 왜곡 문제와 관련, 국제연대협의회는 "일본의 가속화되고 있는 우경화 등으로 내년에는 왜곡교과서 채택률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를 막기위해 국제연대를 강화하고 노벨평화상 수상자의 서명을 받는 등의 국제홍보활동도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다른 참가국과 달리 하루 더 체류하게 되는 북측 대표단은 23일 일제하 많은 항일독립운동가들이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 `악명높은' 서대문형무소와 경복궁 등을 관람한 뒤 남측 대표단과 남북교류회를 가질 예정이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