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경수로 사업 추진기구인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의 집행이사회가 20일 미국 뉴욕에서 개최된 가운데, 찰스 카트먼 KEDO 집행위원장(가운데)과 미국의 조지프 디트라니(왼쪽), 한국의 장선섭(왼쪽 두 번째), 일본의 스즈키 가츠나리(오른쪽), 유럽연합(EU)의 장 피에르 랭(오른쪽에서 두 번째) 대표 등이 경수로 사업 중단 조치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로이터뉴시스

대북 경수로 사업 추진기구인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는 이 사업을 1년간 중단키로 한 지난해 11월의 결정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KEDO는 이날 미국 뉴욕의 사무국에서 한국,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등 4개 회원국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집행이사회를 개최한 뒤 발표한 성명을 통해 "KEDO는 경수로 사업중단 조치를 이행하고 있으며 보전,유지에 필요한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롤랑 트리코 KEDO 대변인은 북핵 문제에 관한 6자 회담에서 경수로 사업 재개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질문을 받고 "KEDO 이사회는 외교적 논의를 포함해 북핵 문제와 관련된 상황 변화를 지켜보고 있다"고만 언급했다.

그는 그러나 "KEDO 집행이사회 안에서는 오는 12월1일 공사 중단 기간 만료 후 경수로 사업을 재개하기 위해 필요한 만장일치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해 상황 변화가 없을 경우 이 사업이 재개될 가능성은 없음을 시사했다.

앞서 미국 국무부는 북한이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6자회담 실무회의에서 경수로 사업 재개를 조건으로 핵동결을 제안했다는 사실을 확인했지만 이 사업의 재개 가능성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입장을 나타냈다./뉴욕=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