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스 스트롱 유엔 사무총장 특사가 18일 평양비행장에 도착, 환영나온 북측 관계자와 악수를 나누고 있다./연합

모리스 스트롱(Morris Strong) 유엔 사무총장특사 일행이 18일 평양을 방문하면서 2월말 2차 6자회담을 전후해 본격 거론되기 시작한 대북 에너지 지원에 대한 기대감이 일고 있다.

스트롱 특사의 이번 방북 목적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2차 6자회담 직전인 2월22일 코피 아난 유엔 사무총장은 북한 경제 개발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3월 하순 스트롱 특사를 평양에 보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아난 총장은 또 2차 6자회담 직후인 3월2일 성명을 통해 “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를 향한 괄목할 만한 진전이 이뤄졌다”며 “스트롱 특사가 국제적 지원 노력을 조직화하는 방안에 관해 당사국들과 협력해갈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국제적 지원을 조직화’한다는 것은 러시아와 일본 또는 한국 등 대북 에너지지원과 관련된 나라들 사이의 협의를 추진한다는 의미이다.

아난 총장의 이런 발언이 나온 지 이틀 뒤인 3월4일 스트롱 특사가 일본 NHK와의 인터뷰에서 “북핵 문제가 해결되면 북한의 에너지난 해소를 위해 천연가스 파이프라인(PNG) 건설도 검토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 것도 같은 맥락이었다.

스트롱 특사는 특히 “북한의 핵개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경제문제도 동시에 해결할 필요가 있다”며 대북 경제지원 가능성을 시사한 뒤 “러시아에서 천연가스파이프라인을 연결해 북한 뿐만 아니라 중국과 한국, 일본 등지에 공급하는 계획이검토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정세현(丁世鉉) 통일부 장관도 2차 6자회담이 기간인 2월26일 중유 공급 등대북 에너지 지원과 관련, “시작을 하자는 정도까지는 얘기가 돼 있지만 핵 동결에서 폐기로 가는 시간표가 나와야 한다”고 말해 3-4월중 개최될 예정인 6자회담 실무그룹회의가 주목을 받기도 했다.

지난 12일 실무그룹회의에서 북 핵 동결 시간표가 논의되지는 않았지만 ’동결대 보상’ 원칙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는 점에서 18일 스트롱 특사의 방북이 다시 주목을 받는 것이다.

또 아난 총장이 지난 3월초 일본을 방문, 가와구치 요리코(川口順子) 일본 외상과 회담한 자리에서 대북 에너지 지원 문제를 거론한 것처럼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의 재방북(22일)을 앞두고 유엔 특사의 방북이 이뤄진 것도 의미가 있다는 지적이다.

당초 3월 하순으로 예정됐던 유엔 특사 방북이 뒤늦게 이뤄진 것은 6자회담 실무그룹회의 개최가 당초 일정보다 1-2개월 미뤄져 지난 12일 열린 것과 관련이 있는것으로 보인다.

한편 북한은 지난해 12월9일 미국에 대해 핵 프로그램 동결을 시작으로 하는 1단계 동시행동조치를 제의하면서 △정치 군사 경제적 제재 해제 및 봉쇄 철회 △테러지원국 명단 삭제 △중유 등 에너지 지원 등을 요구한 바 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