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의 재방북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북-일 관계개선의 최대 걸림돌인 일본인 납치문제를 양측이 어떻게 풀어나갈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고이즈미 총리의 재방북설은 그동안 외신이 여러차례 보도했으며 고이즈미 총리자신도 12일 연합뉴스 장영섭 사장과의 회견에서 양국 간 관계 정상화에 강한 의욕을 보이며 재방북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았다.

고이즈미 총리가 방북, 제2차 북-일 정상회담을 하게 될 경우 최우선으로 해소해야할 현안은 북한 핵과 일본인 납치문제가 될 것은 자명하다.

일본인 납치문제는 북-일 간에 여전히 ‘뜨거운 감자’로 되고 있다.

일본인 납치문제는 그동안 여러 차례 열린 수교 본회담에서 꾸준히 논의돼 오다지난 2002년 9월 고이즈미 총리의 방북 당시 열린 북-일 정상회담을 통해 매듭이 지어지는 듯했다.

즉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정상회담에서 일본인 납치사건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는 등 4개항의 공동선언에 합의, 북-일간 정상화에 청신호가 켜졌었다.

그렇지만 그해 10월 일본 정부가 일시 귀국한 납치생존자 5명을 돌려보내지 않은 데 이어 북핵 문제가 불거지면서 북-일 관계는 꼬이기 시작했다.

그러다 지난해 말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북-일 회담에서 북한은 일본인 납치피해자 5명의 가족을 지난 3월 20일까지 일본으로 송환할 용의를 밝혔으며, 올들어서는 일본 외무성 고위급 대표단의 방북에 이어 지난 2월 다나카 히토시(田中均) 외무성 외무심의관 등 고위 정부대표단이 평양에 들어가 ‘납치문제 계속 협의’에 합의했었다.

또 이달 초 열린 북-일 양국간 회담에서 납치문제에 대해 진전이 있었던 것으로알려지고 있다. 고이즈미 총리도 이 회담에서 “상당한 깊은 대화가 이뤄졌다”고 밝혀, 양국이 구체적인 해결방안에 상당한 접근이 있었음을 시사했다.

일본인 납치문제와 관련한 북한의 입장은 북-일 정상회담에서 완전히 해결된 사안인 만큼 더 이상 거론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조선중앙방송은 지난 3월30일 논평을 통해 “다시금 명백히 말하건데 납치문제는이미 일본 총리의 평양방문과 조-일 평양선언의 채택으로 해결을 다 본 문제로서 일본은 그것을 우리 공화국에 대한 제재나 압력의 구실로 삼을 하등의 이유도 명분도없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서도 북한이 대일 접촉을 회피하지 않고 적극 대처해 온 것은 당초의 강경 입장에 비춰 볼 때 나름대로 신축성을 보인 것으로 이해되는 대목으로, 그배경은 핵문제로 인해 고립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북-일 관계개선을 위해서는일본인 납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뒤늦게 인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따라서 고이즈미 총리의 재방북이 실현될 경우 양국 관계 개선의 가장 큰 장애요인인 일본인 납치문제가 원만하게 풀려 국교 정상화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