룡천지원단 급파.한인회도 재해委 결성

중국 단둥(丹東)이 룡천참사에 따른 남한 동포의 효율적인 대북지원센터로 거듭난다.

정부는 2일 통일부, 외교부를 비롯한 관계부처 및 기관 합동으로 룡천참사 지원단을 구성, 5일께 중국 단둥에 급파하는 등 효율적인 대북지원을 추진키로 했다.

이날 중국의 한 외교 소식통은 "정부가 각종 민간단체들의 효과적인 대북지원을 위해 관계기관 합동으로 지원단을 구성키로 했다"며 "지원단이 도착하는 대로 본격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의 이 같은 방침은 개인이나 일부 민간단체들이 북한주민 접촉 승인조차 없이 북측 관계자들을 만나는 등 룡천참사 지원이 무분별하고 경쟁적인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점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는 최근 단둥에 영사 한 명을 파견한 데 이어 지원단 구성 및 현지 실태파악 등을 위해 이날 오후 베이징 주중대사관 영사부 및 선양총영사관 관계자 2명을 단둥으로 보낼 예정이다.

또 단둥 한인회는 무분별한 대북지원의 부작용을 우려, 대북지원 창구를 단일화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단둥 룡천돕기 재해대책위원회' 결성을 추진하고 있다.

한인회측은 "중국 현지에서 각 개인.단체들이 무분별하게 대북지원에 나서 현지 호텔 숙박료와 물가 상승, 수송차량 수급 등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며 "중국업자들의 횡포로 인한 부작용과 현지인과 마찰 등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한인회측은 또 "북측 해당기관(민경련)에서도 개인 차원의 무분별한 면담 요청과 무작정 구호물자를 보내겠다는 전화와 방문 등으로 업무가 거의 마비될 지경"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한인회는 산하에 '단둥 동포돕기 재해대책위원회'를 결성해 대북지원을 중개.조정하는 역할을 한다는 방침을 정하고 정부측과 접촉 중이다.

한인회는 재해대책위원회를 통해 북한 주민 접촉 승인, 물품 구매 및 반출, 통관.운송, 북측 해당 기관과 접촉 등을 대행 또는 담당할 계획이다./단둥=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