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김정일(金正日) 북한 국방위원장의 서울 답방때 냉전종식을 위해 평화협정 또는 평화선언 등 어느 것이 될지 모르지만 군사적 문제를 포함한 구체적인 합의를 이끌어 내겠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경남신문 및 충청일보와 가진 창간 55주년 회견에서 '(김정일 위원장의 서울답방시) 이산가족 만남을 포함한 교류협력을 상례화하기 위해 문화.체육 교류 등을 활성화하고 정상회담과 각료회담 등을 정례화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고 이들 두 신문이 1일 보도했다.

김 대통령은 또 내년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 일각에서 거론되고 있는 대통령 4년 중임제 및 정·부통령제 개헌론에 대해 '생각해 본 바 없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통령은 여권의 차기 대선후보 문제에 언급, '국민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면서 '국민을 하늘같이 받들고 정도(正道)를 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21세기 지식기반 시대에 대한 경륜이 있고 중산층과 서민을 위해 헌신하겠다는 각오도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반기 경제회복 전망에 대해 김 대통령은 '경제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지만 우리가 `하면 된다' `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갖고 IMF(국제통화기금) 외환위기 때 보여주었던 응집력과 결집력을 다시 한번 발휘한다면 기대 이상의 회복도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