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정치범 수용소에서 화학무기 생체실험을했다는 BBC 방송 보도의 진위를 놓고 논란이 제기된 가운데 영국 외무부는 16일 “북한의 인권 개선을 촉구하는 것은 영국 정부의 일관된 정책”이라고 밝혔다.

영국 외무부의 케이 스토코에(Stokoe) 공보담당관은 이날 “BBC 방송이 생체실험의 증거로 제시한 문건에 대해 다른 주장이 제기됐음을 알고 있다”면서도 “그런 논란과는 별개로 영국 정부는 일관되게 북한의 인권개선을 요구해 왔다”고 말했다.

앞서 12일 빌 라멜 영국 외무부 정무차관은 BBC 보도와 관련해 리용호 주영 북한 대사를 외무부로 불러 “북한 정부에 유엔 인권기구들과 전적으로 협력할 것을 종용해 달라”고 촉구한 바 있다. 유엔 인권위원회는 지난해 대북한 결의를 통해 독립적인 인권감시단의 북한 방문을 허용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스(FT)는 이라크 관련 오보로 곤경에 처한 BBC가 북한의 화학무기 생체실험을 고발하는 다큐멘터리로 다시 실수를 범했을지도 모른다는주장이 제기되고 있다고 지난 15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이달 초 방영된 BBC 다큐멘터리가 전세계 언론의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등 큰 파장을 일으켰지만 서울에서는 BBC가 증거로 제시한 문건의 진위에 대한논란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일부 전문가가 종이의 종류가 틀리며 북한 정부 관인이 지나치게 작다는 점 등을 들어 탈북자들이 이 문건을 위조했다고 의심하고 있으며 일부 인권운동가나 김정일 정권에 비판적인 언론인조차도 이를 믿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제의 다큐멘터리를 제작한 올렌카 프렌키엘 기자는 “문건의 진위를엄격히 확인했다”면서 “1940년대에 당신이 살고 있었고 유럽의 (독일) 점령지에서일어나는 일에 대한 증언이 나오고 있다면 당신은 ‘우리는 이를 증명할 수 없다’는입장을 취했을 것”이라면서 “하지만 지금은 이런 입장이 그다지 설득력이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런던=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