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선진7개국(G7)에 소속된 이탈리아와 북한의 수교는 북한과의 수교를 고려하고 있는 다른 서방국가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그동안 미국의 눈치를 보며 대북 접촉을 꺼려하던 나라들이 이번 수교를 계기로 독자적인 관계개선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당장 이번 수교조치로 북한이 국교재개를 희망하고 있는 호주와, 필리핀과의 외교관계 수립이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지난해부터 국제사회의 고립을 탈피하기 위해 이들 나라와의 관계개선에 큰 공을 들여왔다.

이탈리아와 북한의 수교는 현재 관계정상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 미-북, 미-일회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탈리아와의 수교처럼 북한이 무리한 요구를 들고나오지 않는다면 미국, 일본과의 수교도 곧 가시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이탈리아의 특수한 외교정책에서 파생된 대북수교를 다른 서방국가에 도식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곤란하다는 지적도 있다. 이탈리아는 ‘테러국가’로 인식돼 있는 이란-리비아와 수교도 마다하지 않았다.

또 북한과 수교는 했지만 중국주재 대사관에서 북한의 업무를 관장하도록 했으며 “북한과의 수교로 유엔 전체 회원국가와 수교를 완료했다”며 상징성을 강조하는 분위기다. 한편 EU를 실질적으로 이끌고 있는 독일-프랑스-영국 등 메이저 3국은 아직 북한과의 관계개선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다고 한다. 인권을 정치의 중요 요소로 간주하고 있는 메이저 3국은 심각한 인권침해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북한과 쉽게 손을 잡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하원기자 may2@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