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북핵문제를 해결을 위한 6자회담을 통해 미국과의 관계정상화와 이른바 '테러 지원국'의 목록에서 면제되기를 원하고 있다고 회담 소식통들이 7일 밝혔다.

특히 이 소식통은 북한이 핵개발 프로그램을 포기하기에 앞서 안전보장과 경제지원을 요청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북한을 대신한 2가지의 요구를 오는 2차 6자 회담을 위한 공동성명 초안에 포함시켰다고 전했다.

초안은 이미 남북한과 러시아, 일본, 미국 등 회담 당사국에 통보됐다고 소식통은 덧붙였다.

차기회담을 여는 데 있어 공동성명의 초안작성 작업은 걸림돌이 돼왔다. 미국과 한국, 일본이 중국의 초안에 유보를 표했는가 하면 러시아가 일련의 절충안을 제시했다.

이로 인해 회담 당사국간 견해차를 조정해야 할 필요성이 생겨났고 6개국이 예정대로 이달 중순 회담을 개최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해지고 있다.

일본과 미국, 한국의 고위 회담 실무자들은 지난주 워싱턴에서 만나 북한에 대한 에너지와 경제지원을 언급한 중국의 초안을 거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협상 소식통들은 연말 회담의 성사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러시아가 제안한 절충안은 지속적인 회담개최와 실무급의 정기적 만남 등의 요구를 담았다고 말했다.

소식통들은 또 러시아가 미국이 북한에 안전보장을 약속하고 북한은 핵개발 계획을 포기할 것을 각각 천명할 것을 원한다고 전했다.

러시아 정부의 한 관계자는 6개국이 무엇보다 최대한 빨리 차기회담을 여는 데 주력해야 한다며 "원칙적으로 우리는 언제 회담이 열리더라도 상관없지만 협상의 관성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6자 회담은 지난 8월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첫 개최, 대화의 틀을 지속시킨다는데 합의했으나 차기회담의 시기와 장소를 확정하지는 못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