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주민 접촉시 `안전호송절차'도 마련

군 당국이 북한 정정불안 등으로 인한 대규모 주민 탈북사태에 대비해 휴전선 인접 군부대에 10개 임시수용소를 설치, 운용해온 사실이 드러났다.

28일 국방부에 따르면 육군은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남하하는 대량 탈북자를 한시적으로 수용하기 위해 전방 6개 군단별로 200명 수용 규모의 시설을 1개씩 설립했다.

해군도 강원 동해 소재 1함대사령부와 경기 평택의 2함대사령부 영내에 수용시설 2개씩 갖춰놓고 있다.

대량탈북을 포함한 북한의 급변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수립돼 운용중인 사실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정부는 그 동안 북한을 자극할 것을 우려한 나머지 이를 비밀에 부쳐왔다.

군은 또 장병들이 탈북 주민과 접촉할 경우 우선 안전하게 귀순을 유도, 임시수용소로 보내 관계당국의 합동신문을 거쳐 1주일 간 수용했다가 정부수용소로 옮기는 내용의 탈북주민 호송절차도 이미 마련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대량탈북 대비계획은 지난 93년 합동참모본부에서 최초로 수립된 이래 수차례 개정을 통해 구체화되고 실제 상황에 맞게 보완됐으며, 각급 부대에서는 실전대응훈련을 실시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북한의 급격한 정세 변화로 탈북 주민 규모가 예상 외로 많아질 경우 군부대 임시수용소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국방부 황영수 대변인은 "군에서는 현재 탈북자 수용소를 설치하거나 운영하고 있지 않다"며 "다만 전시에 대비해 피난민 발생시 필요한 수용소 운용 계획을 가지고 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