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실시된 주(駐)뉴욕 총영사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은 세계 금융의 중심지인 월가 동향을 면밀히 파악해 본국 경제정책 수립이나 대미 교역관계의 증진에 기여할 것을 주문했다.

모두 야당 소속인 이들 의원은 미국 언론에 한국의 정체성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고 지적하면서 뉴욕 총영사관이 정권 홍보보다는 한국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인권을 신봉하는 나라임을 적극 홍보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원홍 (신한국당) 의원은 "뉴욕은 경제의 메카로 총영사관은 경제와 통상의 전진기지가 돼야 하고 동포 담당 영사들도 항상 경제 마인드를 가지고 일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하순봉 (신한국당) 의원은 "월가에 진출해 있는 한인 1.5세와 2세들이 우리나라를 국제사회에 소개하는 역할을 할 수도 있을 텐데 이들의 동향을 충분히 파악하고 있는가"고 질문했다.

감사 위원장인 서정화 (신한국당) 의원도 "통상문제는 외교통상부가 아무리 주력해도 부족할 정도로 아주 중요한 과제"라면서 "총영사관은 현지 업체들과 회의만하지 말고 지원책이 필요하면 직접 본부 장관이나 통상본부장에게 촉구하는 적극성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권고했다.

의원들은 재미동포사회의 단합과 교민들의 정치력 신장, 최근 들어 경색됐던 한미관계의 회복을 위한 홍보 대책 등에도 관심을 보였다.

박 의원은 "뉴욕은 언론의 수도이기도 한데 한국 관련 기사에서 오보가 적지 않아 바로 잡을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총영사관은 현지 유력 언론사 간부나 기자들과 얼마나 긴밀히 접촉하고 있는가"고 물었다.

하 의원은 "뉴욕에 기반을 둔 일부 친북단체들이 이념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면서 "여기에는 지각 없는 본국 정치인들의 책임도 없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동포사회의 코드는 미국과 맞추는 것이며 여기에는 386이니 뭐니 하는 것이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유대인 사회에서 성년이 된 딸을 소개하기 위한 댄스파티를 개최하는 것처럼 뉴욕 총영사관이 한인 젊은이들이 자연스럽게 이성을 접할 수 있는 행사를 주최한다면 이들이 한인 배우자를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아이디어를 내놓기도 했다.

김종호 (자민) 의원은 "원정출산은 망국적 풍조로, 이런 사람들은 이미 대한민국 국민이 아니어서 영사관이 보호할 필요도 없다"면서 "출입국관리법을 개정해서라도 이를 규제해야 한다고 보는데 실태파악은 돼 있는가"고 질문했다.

조원일 뉴욕 총영사는 업무현황 보고에서 "월가 동향 점검과 투자유치 노력 및 수출확대에 주력하고 한미 동맹관계 강화 및 북한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방안에 대한 지지를 확보하는 데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 총영사는 "여중생 사망사건 이후 촛불 시위로 야기된 미국내 반한 감정 해소를 위해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뉴욕방문을 건의했으며 한미 동맹 강화를 위해 지난 2월에는 비전투요원의 이라크 파병을 건의하기도 했다"고 보고했다.

조 총영사는 또 "한인사회의 결속과 참여정신 고양을 위해 하루 1달러씩을 모아 뜻있는 일에 사용하자는 운동을 벌이고 있으며 이를 추진할 한인공동체 재단의 설립, 운영을 돕고 있다"고 밝혔다. 또 "한인들의 정치력 신장을 위해 현재 10% 정도에 머무르고 있는 한인 교포들의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서도 간접적인 지원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 위원장은 "뉴욕총영사관이 체계있고 조직적으로 업무를 잘해나가고 있다"고 격려하고 "답변은 이 자리에서 즉석으로 할 것이 아니라 잘 검토한 후 서면으로 하라"고 요구한 후 감사를 끝냈다./뉴욕=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