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문화관광위원회가 오는 10월 6일부터 9일까지 평양과 개성을 방문, ‘류경정주영체육관’ 개관식 참석과 문화재 답사 등을 하기로 한 것에 대해, 북한이 ‘방북 국정감사’로 규정하고 ‘주권모독’이라며 우리 국회의 공식 사죄를 요구하고 나섰다.

남북 장관급회담 김령성 북측 단장은 27일, 정세현 통일부장관 앞으로 전화통지문을 보내 “문광위가 ‘방북 국정감사’라는 것을 벌이겠다는 것을 발표했다”며 “남측 국회는 우리의 주권을 감히 모독하고 침해하며 북남관계의 기초를 흔들어 놓으려는 천만부당한 조치에 대해 즉시 철회하고 공식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단장은 “만일 국회가 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북남관계에 돌이킬 수 없는 엄중한 후과(나쁜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며 그로부터 발생하는 사태에 대해 귀측(남측)이 전적인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도 26일 “우리는 남조선 국회의 문광위를 오라고 한 적도 없으며 초청할 생각도 없다”며 “개성과 평양을 방문해 그 무슨 실태를 알아보고 류경정주영체육관 개관식과 북남 통일농구경기를 참관하겠다고 하니 떡 줄

사람은 생각지도 않는데 김칫국부터 마시는 격”이라고 비난했다.
이에 국회 문광위 배기선 위원장은 27일 성명을 통해 “국정감사 기간 중 문광위원 전원(19명)의 방북을 계획함으로써 (‘방북국감’이란) 적절치 않은 용어가 사용돼 오해가 빚어진 것으로 보이며, 이를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배 위원장은 “문광위의 방북 목적은 류경정주영체육관 개관식 참석과 통일농구대회 참관을 위한 것이며, 이 기회를 활용해 평양·개성 등지의 문화재와 관광자원을 답사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는 문광위 외에 건설교통위원회가 토지개발공사에 대한 국감의 일환으로 10월 2일 개성 인근 부지를 방문할 예정이고 정보위원회는 6일부터 9일까지 평양·개성 일대를 둘러볼 예정이나, 북한은 이들 위원회의 방북에 대해서는 아직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이번 사안의 주무부처인 문화관광부가 국회와 접촉해 후속 대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문광위의 방북 계획에 관여했던 김윤규 현대아산 사장이 27일 방북, 이 문제를 북측과 협의한 뒤 30일쯤 귀국할 예정이어서 김 사장이 귀국하면 문광위원들의 방북 여부가 가닥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 權景福기자 kkb@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