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정부는 탈북자 지원 활동가인 독일인 의사 노르베르트 폴러첸씨 등과 지난 2일 방콕에서 기자회견을 한 북한인 4명에게 법적 조치가 뒤따를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시하삭 푸엉켓케우 태국 외무부 대변인은 3일 이들 북한인이 `양심수'가 아니기 때문에 기자회견 주선자들과 함께 법적 조치를 당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태국 신문들이 4일 보도했다.

그는 이 기자회견 자체가 잘못은 아니지만 "예의를 벗어난" 것이라며 특히 폴러첸씨와 재미동포 더글러스 신(한국명 신동철)씨 등 외국인 활동가들이 기자회견을 주선한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는 이를 태국과 다른 나라의 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치적 행위로 여기고 있다"며 이들 외국인 활동가는 관광 비자로 입국했기 때문에 그들의 행동은 이에 걸맞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또 4명의 북한인도 불법 입국했기 때문에 체포되면 이민국 수용소에 수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태국 경찰과 국가안보위원회가 문제의 기자회견을 주선한 폴러첸씨 등에 대한 처리 방향을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들을 자기 의사에 반해 추방하지는 않겠지만 정치적 활동을 해서는 안된다는 게 우리의 일관된 정책"이라며 "이러한 정책은 미얀마인이나 북한인은 물론 어느 나라 사람에게도 똑같이 적용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간 방콕 포스트지는 보안 소식통들을 인용, 폴러첸씨 등 활동가들과 북한인 4명이 이미 서울로 떠났다고 보도했다.

이 소식통들은 매달 3∼5명의 북한인이 불법입국 혐의로 체포되고 있는데도 여전히 더 많은 북한인이 라오스와 베트남을 경유해 태국에 들어오고 있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