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대북 경수로 공사가 이르면 이달중 '일시중단'될 가능성이 대두되면서 경수로 문제가 차기 6자회담 개최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여지를 줄이기 위해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북한이 지난 27-29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6자회담에 대한 무용론을 제기하고 차기회담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경수로 공사마저 일시중단될 경우 이를 차기회담 거부의 명분으로 내세울 가능성이 없지 않기 때문이다.

북한은 경수로 공사를 북.미간에 직접협상으로 획득한 성과물로 인식하고 체제홍보용으로도 활용하고 있어 경수로 공사가 일시적이나마 중단될 경우 강력히 반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관계자는 1일 "만약 기술적인 문제로 경수로 공사가 일시중단돼도 6자회담 성과에 따라서는 재개될 수 있다는 점을 북한에 설득할 계획"이라며 "특히 미국이 '대북 에너지 제공 패키지'를 제시할 경우 경수로 일시중단에 따른 반발은 최소화될 수 있다"고 밝혔다.

즉 미국이 북한 핵 폐기 이행에 따른 단계적 접근 방안의 하나로 경수로 이외의 대북 에너지 제공방안을 제시하는 방식을 통해 경수로 공사 일시중단이 차기회담의 돌발변수가 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북한이 경수로 공사가 완공된다고 하더라도 송.배전로를 확보해야 하는 문제를 안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러나 만약 경수로의 플루토늄 추출 가능성때문에 고민하던 미국이 경수로 공사의 `완전중단'을 전제로 대북 에너지 제공 방안을 성안할 경우에는 이미 경수로 공사에 대규모 자금을 투입한 한국과 일본은 상당한 피해를 볼 수 있다.

정부는 윤영관(尹永寬) 외교통상부 장관의 2∼7일 미국 방문과 이달 중순으로 예상되는 한.미.일 3국 대북정책조정감독그룹(TCOG) 회의 등을 통해 경수로 공사의 처리 방향과 일시중단에 따른 대책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