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30일 북핵 6자회담에서 합의문이 나오지 못한 점에 대해 아쉬움을 표시하면서도 후속회담 개최, 단계.병행해결 등 원칙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을 비롯해 대화의 틀이 유지된 점을 평가하며 북한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의 실마리가 풀려나가기를 기대했다.

또 정부측에 대해 이번 회담에서 나타난 각 나라의 입장과 전략을 면밀하게 분석해 후속회담에 주도적으로 대비해줄 것을 한목소리로 주문했다.

민주당 문석호(文錫鎬) 대변인은 논평에서 "각자의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서로 진지하게 경청함으로써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의 단초를 마련했다"며 "회담성과에 대해 상반된 평가가 있으나, 정부는 각국의 입장을 정밀하게 분석해 후속회담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호(金成鎬) 의원은 "북측은 명확히 핵포기 의사를 천명했고 미국도 `선(先)핵포기'를 요구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앞으로 대화를 통해 핵문제를 해결하고 이견을 좁힐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이 만들어진 것 같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그러나 북핵해결이 장기화될 우려가 있는 만큼 2차회담에선 미국이나 북한이 좀더 솔직하게 입장을 밝히고 실질적인 협상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면서 "북한에 대한 경제보장은 한국과 일본이, 체제안전은 중국과 러시아가 이중보장하는 방식으로 한.일.중.러 4개국이 역할을 분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영달(張永達) 의원은 "완벽한 합의를 이루지 못한 것은 아쉽지만, 모인 것만으로도 소득"이라며 "다시 만나자고 합의한 것은 한반도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 할 수 있다는 희망을 건진 모임"이라고 평가했다.

한나라당 박 진(朴 振) 대변인은 논평에서 "북미간 현격한 입장차로 기대했던 공동합의문 발표가 무산돼 유감이나 그나마 참가국들이 후속회담 개최에 합의한 것은 다행이고, 적어도 북핵문제를 풀어갈 실마리를 잃지 않았다는 점에서 회담의 의미를 평가한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정부는 이번 회담의 과정과 결과를 세밀히 분석.검토해 미국, 일본 등 우방과 긴밀한 공조하에 더욱 치밀하고 현실적인 중장기적 협상전략을 한시 바삐 수립해야 한다"면서 "이번 회담을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첫 관문으로 삼아 2차회담에선 의미있는 진전이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웅규(曺雄奎) 의원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5국의 의지가 확실히 나타난 데 대해 높이 평가한다"면서 "북한은 6자회담이야말로 경제적 고립을 극복하고 회생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만큼 더이상 핵으로 국제사회를 협박하거나 우롱하는 자세를 보여선 안된다"고 촉구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