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자회담 개최로 북핵 문제가 대화국면에 접어 들었으나 대북경수로 공사는 내달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 집행이사회 의결을 거쳐 일시중단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정부는 경수로 공사의 지속을 위해 외교채널을 동원, 관련국들을 설득하는 한편 경수로기획단을 중심으로 공사중단시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한.미.일.EU(유럽연합) 대표들은 지난달 29∼30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KEDO 집행이사회 비공식회의에서 '경수로 공사의 미래에 대해 조만간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데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12일 "비공식회의 당시 6자회담 성사를 위한 외교적 노력이 전개되고 있었기때문에 일단 그 결과를 지켜보고 집행이사회를 열기로 했다"며 "그러나 6자회담이 단기간내 결실을 보기 어렵고 내달 초 경수로 공사가 물리적으로 중단될 수 밖에 없어 6자회담 첫 회의가 끝나면 KEDO가 집행이사회를 열고 공사지속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경수로 공사는 현재 핵심부품인 '배수탱크'가 KEDO와 북한간 손해배상 의정서 미체결 등 기술적 문제로 인도되지 못하고 우즈베키스탄 근로자들도 계약기간이 만료돼 철수해야 하기때문에 내달 초부터는 물리적으로 중단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 관계자는 "6자회담 첫 회의에서 북핵 문제가 획기적인 전기를 맞거나 다음 회의가 곧바로 재개된다면 KEDO 이사회 개최가 연기될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둘 다 확률이 낮은 편"이라며 "KEDO의 선택은 '일시중단'과 '공정변경을 통한 공사 유지' 방안 등이 있으나 일시중단 쪽으로 갈 가능성이 더 높다"고 전망했다.

미국은 '경수로 공사의 근거가 되는 제네바합의가 깨진 상황에서 공사를 지속할 명분이 부족하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으나 대화국면인 만큼 당분간 '완전종료(termnination)'란 극약처방을 취할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경수로 공사 중단에 대비, 북한의 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한 설득대책을 세우는 한편 함남 신포 금호지구에 있는 우리 근로자의 철수대책, 공사현장 보존 대책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