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현(丁世鉉) 통일부 장관은 8일 "금강산관광 사업주체를 지금 이 상황에서 변경하는 것은 이득이 없다"고 밝혀 현대아산 중심의 현체제를 고수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정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63빌딩 체리홀에서 열린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초청 강연회에서 금강산 관광특구 지정이 2000년 합의됐음에도 2002년에야 이뤄진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이 사업 부진의 책임에는 북측이 약속을 안지킨 측면도 크다"며 "특구 경계확정문제 등에 북측이 협조를 해야 현대아산도 외국에서 투자 유치 등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사업주체 변경은 협상에 어려움을 줘 특구와 육로관광을 지연시키므로 수익성을 보장할 수 없다"며 "북쪽의 사업주체는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이고 법률상 민간이라 정부가 전면에 나서는 것은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은 "최근 정몽헌 회장 타계로 인한 금강산 관광 중단등 남북관계의 일시적 소강국면을 원만히 수습하도록 할 것"이라며 "당국간 협의를 통해 지연된 대북사업 일정을 재조정해 조기에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핵문제 해결을 위한 6자회담과 관련, "장소는 베이징이고 시기는 입장을 조율중이지만 8월말에서 9월초가 될 것"이라며 "이번 회담에서 한국은 주역은 안해도 모멘텀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 회장 사망 이후 중단된 남북관계에 대해 "내주중 되지 않겠나 생각한다"며 "정부는 대화와 경제협력을 통해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핵문제 노력과 함께 교류협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어 중소기업의 경협 활성화를 위해 ▲경협합의서 발효후 경협참여 기업의 회계상 불이익 축소 방안 검토 ▲남북간 직결제 체제 지원 ▲남북협력기금 대출 운영 방안 개선 ▲북한정보 및 서비스 제공 강화 등을 약속했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