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 6자회담 준비를 위한 참여국들의 발걸음이 눈에 띄게 빨라지고 있다.

참여국들은 조만간 6자회담 시기와 장소를 확정하고 회담 절차와 의제를 조율하기 위한 본격적인 예비접촉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6자회담 막바지 조율
북한은 7일 중국 외교부 왕이(王毅) 부부장이 평양을 방문했다고 발표했다.

북한은 "왕 부부장이 양국 외교부간 교류계획에 따라 방북했다"고 설명했지만 사실상 6자회담에 대한 막바지 조율단계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미국이 최근 "베이징(北京) 외교채널을 통해 6자회담을 조율하겠다"고 밝혔던 것도 이같은 관측을 뒷받침한다.

따라서 왕 부부장의 방북 직후 6자회담 시기와 장소가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미국은 최근 6자회담에서 제시할 대북제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진 만큼 베이징 채널을 통해 북한의 최대관심사인 체제보장 방안도 어렴풋이 전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또 미국이 대북제안을 마련함에 따라 한.미.일 3국은 이르면 내주중 미국 워싱턴에서 대북공동제안의 최종 조율을 위한 북핵정책협의회를 열 전망이다.

지난달 초 워싱턴 1차회의 때 우리 정부가 제출한 '단계별.포괄적.동시이행 방안'이 어느 정도 반영될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어 3국은 외교.안보라인 전체 차원의 모임인 대북정책조정감독그룹(TCOG) 회의를 갖고 6자회담 전략을 논의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현재 6자회담 참여국들은 워싱턴과 베이징(北京), 도쿄(東京) 등의 상주외교 채널을 이용, 회담 준비작업을 벌이고 있고 양자간 준비접촉도 활발히 갖고 있다.

회담 시기와 장소가 확정되면 회담 참여국들이 모두 참여, 의제와 절차, 수석대표 급을 결정하는 6자회담 예비접촉도 열릴 것으로 보인다.

정부 당국자는 "회담 참여국이 많아 준비과정에 다소 복잡한 측면이 있다"면서 "북.미간에 특별한 이견 돌출 등 회담개최의 걸림돌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 요미우리(讀賣) 신문은 6자회담 일자로 중국이 오는 21일 또는 25일, 북한은 내달 첫째주, 미국은 이달중을 제시했다면서 북한이 중국의 안을 반대한 것은 중국이 중재과정에서 북핵 포기 요구에 대해 미국과 보조를 같이 한 데 대한 불만으로 보인다고 7일 보도했다.

◇6자회담 의제 범위
북한 핵 문제에 국한될 지, 아니면 이를 넘어서 한반도의 평화체제 구축까지 확대될 것인지가 주목된다.

위 국장은 "일단은 한반도나 남북한의 장래보다는 북핵 폐기 방안에 초점이 맞춰지리라고 본다"며 "나머지 문제는 북핵 해결 과정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6자회담이 어디까지 커버할 지 말하기 어렵다"며 "하지만 6자회담은 4자회담 보다는 93∼94년의 북.미 협의와 비교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4자회담은 한반도의 긴장완화와 평화체제 구축이 주제였지만 93∼94년 북.미 협의는 1차 북핵위기 해법이 주제였던 점을 언급한 것이다.

일본이 납북자 문제를 북.일 수교의 전제조건으로 내걸며 6자회담의 의제로 올리려는 것도 논란거리가 될 수 있다. 가뜩이나 참여국들이 많아 의견집약이 어려운 상황에서 자칫 초점을 흐릴 수 있기 때문이다.

위 국장은 이에 대해 "기본적으로 6자회담의 의제는 제한적이지 않고 포괄적"이라며 "어느 나라든 관심 있고 중요하다고 보는 문제는 의제로 제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6자회담 전에 의제가 정교하게 조율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하고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는 데다 본회담이 지연될 우려가 있기때문"이라며 "각자 다른 의견을 갖고 회담장에서 접점을 찾는 도리 밖에 없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