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편안히 조사받았다"…`강압조사 의혹' 부인

정몽헌 현대아산 회장은 대북송금 의혹사건과 현대 비자금 150억원 사건 등으로 10여차례 이상 검찰과 법정에 출두하는 과정에서 심리적인 중압감과 자괴감에 시달려온 것으로 보인다.

4일 검찰과 법원에 따르면 정 회장은 지난 1일에는 대북송금 의혹사건 세번째 공판에 피고인으로 출석, 재판을 받았고 7월31일과 8월 2일은 검찰에 출두, 3일간은 연속해서 검찰과 법원에서 조사와 재판을 잇따라 받은 사실이 밝혀졌다.

정 회장은 특검 수사가 정점으로 치달을 즈음인 5월 30일 특검에 첫 소환돼 강도높은 조사를 받은 이후 6월 14일 방북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이튿날 밤 11시에 재소환돼 이익치 전 현대증권 회장과 대질 조사를 받았다.

정 회장은 이익치씨와 대질조사를 받은 사흘 뒤인 17일 다시 소환돼 박지원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대질조사를 받기도 했다.

정 회장의 측근들은 "정 회장이 특검수사를 받을 당시 선친으로부터 물려받은 대북사업에 대해 국민적 평가가 엇갈리는 것에 대해 크게 고민했다"고 털어놓았다.

정 회장은 이후 6월 25일 남북교류협력법 위반 혐의 등으로 불구속 기소된 이후 최근까지 세 차례 공판을 받는 과정에서도 법정을 오가야 하는 자신의 처지에 대해 고민을 털어놓았다고 측근들은 말한다.

특히 정 회장은 자살하기 불과 이틀 전인 지난 2일 현대비자금 150억원 조성 의혹사건과 관련, 대검 중수부에서 조사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대검 중수부 조사에서 받은 정신적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해 자살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또한 정 회장은 150억원 비자금 조성 의혹사건과 관련, 7월 26일과 31일, 8월 2일 등 최근 3차례 검찰에 불려가 출퇴근 조사를 받아 왔다.

그러나 검찰 관계자는 "조사 당시 정 회장은 질문에 성실히 답하는 등 자살을 할 어떠한 이상 징후도 발견하지 못했으며 조사도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됐다"며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는 강압조사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