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당 대표들은 2일 일제히 기자회견을 갖고, 관권선거 시비와 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의 ‘북한 특수(특수)’ 발언 등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관련기사 4면

한나라당 이회창(이회창) 총재는 “김대중 정권에 의해 자행되는 광범위한 관권·금권 선거와의 전면전을 선포한다”고 말하고, ‘북한 특수’발언에 대해 “선거용 거짓말이거나 아니면 ‘대규모 대북지원’에 다름 아니다”며 납득할 만한 해명을 하라고 요구했다. 이 총재는 또 “여야와 언론계, 법조계,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병역·납세·전과 합동검증반’을 구성할 것을 김 대통령에게 요구한다”며, “만약 후보자 신상정보 공개를 야당후보 흠집내기에 정략적으로 악용한다면 이를 ‘신종 관권선거운동’으로 규정하고, 강력히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서영훈(서영훈) 대표는 회견에서, “총선 후 남북관계에는 많은 변화와 진전이 있을 것이며 연내 남북 정상회담도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서 대표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남북간 접촉이 이뤄지고 있으며 정부도 베이징(북경)에서 (북한측과) 만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최우선으로 삼아 경제 협력과 병행 추진하고 있으며, 상당한 합의에 접근하고 있음을 권위있는 기관으로부터 들었다”고 밝혔다.

이한동(이한동) 자민련 총재는 기자간담회를 갖고, “정국 안정을 위해서는 중간자적(중간자적) 위치에 있는 자민련이 강력한 의석을 갖고 거중조정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하고, “선관위는 후보자들의 전과를 빨리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최준석·주용중기자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