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 '다자회담 수용시 체제보장.남북경협 가속화' 제안
北 '전쟁국면 가속 행위 가담말자' 등 5개항 제시


남측은 10일 오전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11차 남북장관급회담 제1차 전체회의에서 북한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남북한과 미.중.일 등이 참여하는 다자회담을 조속히 수용할 것을 북측에 촉구했다.

정세현(丁世鉉) 남측 수석대표는 이날 기조발언을 통해 최근 북핵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심각한 우려와 함께 핵무기 불용 입장을 전달하고 북측이 핵 상황을 추가로 악화시키는 조치를 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한 뒤 이같이 밝혔다고 신언상(申彦祥) 회담 대변인이 전했다.

이날 전체회의에서 남북은 최근 핵문제를 둘러싼 한반도 정세의 불안정성과 전쟁 위험성 등에는 대체로 인식을 같이했으나 그 진단과 해법에서 남측은 북한의 핵개발 움직임과 다자회담 수용을 거론한 반면, 북측은 미국의 대북 압살정책의 포기와 민족공조를 통한 전쟁 반대를 주장하는 등 뚜렷한 대조를 보였다.

정 수석대표는 특히 북측이 확대 다자회담을 받아들일 경우 북한이 원하는 체제안전 문제가 보장될 수 있을 뿐 아니라, 국제사회의 경제협력과 남북경협도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는 점 등 다자회담 수용의 유용성과 시급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남측은 ▲북한의 핵개발 불용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한반도비핵화공동선언 준수 ▲NPT(핵무기확산 금지조약) 복귀 등을 강력히 촉구했다.

남측은 또 한반도 긴장완화와 군사적 신뢰구축을 위해 제2차 국방장관회담의 조속한 개최와 장관급 회담 산하에 사회문화협력추진위원회 구성을 제의했다.

이에 대해 김령성 북측 단장은 기본발언을 통해 "북과 남이 민족공조로 미국에 의해 조성된 전쟁위험을 막아야 한다"며 ▲한반도에 조성된 전쟁위험을 막고 민족의 안녕과 평화를 지키기 위한 평화수호 의지의 남북 공동확인 조치 ▲6.15 공동선언의 기본정신에 기초, 한반도 정세를 전쟁국면으로 끌어가는 어떠한 행위에도 가담하지 않고 민족공조로 대처할 것 등 5개항을 남측에 제시했다.

핵 문제와 관련, 김 단장은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이 기본입장이라고 하면서도 이는 기본적으로 북미간에 해결할 문제이며 미국이 대북 압살정책을 철회하면 대화의 형식에 구애받지 않을 것이라는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했다.

이날 전체회의에서 남북 양측은 모두 오는 9월 11일 추석을 계기로 제8차 이산가족상봉 행사를 개최하자는데 원칙적으로 의견을 같이하고 상봉단 규모와 개최 장소는 향후 적십자 접촉을 통해 협의해 나가기로 했으며, 금강산 이산가족 면회소의 조기 착공에도 의견을 접근시켰다.

전체회의를 마친 뒤 북측 대표단은 이날 오후 남산의 서울타워를 참관했다.

회담 사흘째인 11일 남북은 오전 10시 실무대표 접촉을 갖고 서로 교환한 공동보도문안 내용을 조율한 뒤 오후 3시 종결회의를 가지며 저녁에 남측 주최로 환송만찬이 있을 예정이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