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27일 대북정책과 관련, "최소한 김대중(金大中) 전 대통령이 열고 이어온 포용정책, 햇볕정책은 확고히 계승하겠다"며 "일관된 원칙은 남북관계의 평화적 해결이며, 이를 위해 꿇으라면 꿇겠지만, 이것의 훼손은 양보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가진 민주당 의원 부부동반 초청 만찬에서 또 대북송금 사건 특검과 관련, "특검법 개정에 여야간 합의가 안된 게 어렵다"며 "남북관계를 해칠 만한 수사로 달려가지 않게 최선의 노력을 하겠으며, 남북정상회담의 가치를 손상하는 결과도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정상회담 공동성명에 포함된 `추가적 조치'와 관련, 노 대통령은 "남북관계가 극도로 악화되고 극단적인 상황이 아니면 나올 수 없다"며 "이것으로 남북관계가 달라지거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평화적 해결원칙의 큰 흐름이 잡혀 대북 무력사용론으로 미국과 입씨름하거나 각세울 일이 없어졌기때문에 한미동맹관계를 다져가는 것이 시급했다"며 "그렇게 가다보면 경제불안도 없어지기때문에 빠르게 나의 자세가 변화해 나간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대북 비료 및 식량 지원문제에 대해 "저쪽에서 몇가지 제의를 해왔는데 다 필요없다고 했다"면서 "(최근 남북 경추위 회담을 놓고) 북한의 기를 꺽었느니 끌려다녔느니 얘기가 있었으나 김 전 대통령의 남북정책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북핵문제를 해소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저는 남북관계가 틀어질까봐 말 한마디 조심해야 하고, 부엌눈치, 안방눈치를 살피는 가장 노릇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하고 "(한국이 빠진) 3자회담에 찬성하는 우리 심정이 오죽했겠느냐"며 "그렇게라도 끈이 이어지는 것이 낫다"고 덧붙였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