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25일 한미 공동성명에서 언급한 한반도 위협증대시 북한에 대한 `추가적 조치'가 실천에 옮겨지면 남한에 엄청난 재난을 가져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평통은 이날 발표한 서기국 보도 제840호에서 "남측이 `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한다고 하면서 `추가적 조치'를 운운한 것은 군사적 방법에 매달리겠다는 논리로밖에 달리는 해석할 수 없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같은 `엄청난 재난' 경고는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평양에서 열린 제5차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 이후 두 번째이다.

조평통은 또 남한이 최근 국가안전보장회의에서 `추가적 조치' 문구를 군사적 행동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으로 보는 일부의 주장을 과도한 해석이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 "남측은 궁색한 변명으로 진실을 가리우려 하지 말고 저들의 잘못을 시인하고 민족앞에 사죄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평통은 "만일 남측이 우리의 거듭되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외세와 공조하면서 반공화국 대결을 일삼으며 사태를 극단적인 상황에로 몰아 간다면 남북관계는 영(零)으로 될 것이며 상상할 수 없는 재난을 당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지난 20일 제5차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 첫 전체회의에서 박창련 북측 수석대표는 기조발언을 통해 "남측이 핵문제에 추가적인 조치라면서 대결 방향으로 간다면 북남 관계는 영(零)이될 것"이라며 "남쪽에서 헤아릴 수 없는 재난을 당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측 대표단이 이에 대해 해명을 요구해 북측은 "대결 격화로 남북관계가 악화되면 양측 모두 불행하게 될 것이라는 의미에서 한 말이라고 해명했다"고 김광림 남측 수석대표가 지난 23일 밝혔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