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민주화네트워크 등 탈북지원단체 대표들이 정부가 유엔 인권위원회 대북 결의안 표결에 불참키로 한데 항의키 위해 16일 서울 광화문 외교통상부를 방문, 장관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연합

정부가 16일 유엔인권위원회의 ‘북한인권 규탄 결의안’ 표결에 불참한 데 대해 국내 인권단체들은 “말도 안 되는 처사”, “어처구니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국내의 대표적인 인권단체인 북한인권시민연합의 윤현 이사장은 “(우리 정부의 표결 불참이) 이번 결의안을 주도한 유럽연합(EU) 국가들에 부정적으로 비쳐질 수 있고, 향후 국가 위상에도 손상이 올 수 있다”며 “여러 가지로 염려스럽고 걱정된다”고 말했다.

탈북난민보호 유엔청원운동본부의 김상철 본부장은 “인권을 외면한 어떤 남북협력도, 통일노력도 허구일 뿐”이라면서 “(정부의 처사는) 인권을 수단화함으로써 인간의 존엄성을 최고 가치로 규정한 헌법정신을 무시한 행위”라고 말했다.

북한민주화네트워크의 김윤태 사무국장도 “북한 인권 문제를 주도적으로 제기하지는 못할 망정 상정된 결의안 표결에조차 불참하는 것은 명백히 잘못된 처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납북자가족협의회의 최우영 회장은 “표결 불참에 대해 반드시 역사의 평가가 있을 것”이라면서 “정부가 진정 통일을 원한다면 억압받고 고통받는 북한주민의 인권에 대해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피랍탈북인권시민연대의 배재현 본부장도 “정부가 동족의 인권이 짓밟히고 있는 것을 외면하는 것은 어처구니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자유시민연대(공동대표 정기승·鄭起勝 변호사 등)도 이와 관련한 성명을 발표, “노무현 정권이 반민족적 친북세력의 지지 기반 위에 서 있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 金光仁기자 kk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