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방문중인 윤영관(尹永寬) 외교장관은 11일 북핵 문제 해법과 관련, "중국 지도자들이 융통적이고 유연한 입장을 보였다"고 말해 북핵 문제가 다자간 회담으로 돌파구를 열어 나갈 가능성이 높아졌음을 시사했다.

10일 리자오싱(李肇星)중국 외교부장과 회담한 데 이어 11일 중국 지도부 주거지인 중난하이(中南海) 접견실인 즈광거(紫光閣)로 원자바오(溫家寶) 총리를 예방한 윤장관은 주중 한국 특파원단과의 간담회에서 이번 방중기간에 중국 지도자들에게 북한 핵문제는 다자의 틀 안에서 논의하는 것이 북한측에도 이점이 있다는 우리 정부의 의견을 전달했고, 중국측은 회담의 형식보다는 실질적인 대화 추진이 필요하다는 신축적인 자세를 보였다고 밝혔다.

중국은 당초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북한이 주장해온 북-미간 직접대화를 지지했으나 3월들어 "형식에 관계없이 한반도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는 방안이면 모두 찬성한다"는 유연한 방향으로 선회, 다자간 회담 추진에 나설 수도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윤 장관은 이날 원 총리에게 중국 정부가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방중을 초청해준 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하고 노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말했고, 원 총리는 노 대통령의 방중을 환영한다며 노 대통령과 고건(高建) 총리에게 안부를 전해달라고 화답했다.

윤 장관은 이어 원총리를 비롯한 중국 지도부가 한국에 대해 폭 넓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말하고 한-중 양국은 서로 새 정부 출범을 계기로 한반도 평화와 양국 관계 강화, 나아가 동북아 안정과 평화를 위해 공동 노력할 것에 의견일치를 보았다고 전했다.

윤 장관은 또 한-중 양국이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유도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히고 이번 방중결과에 만족한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탈북자 문제와 관련, 인도주의적 원칙에 따라 처리하고, 본인이 희망하지 않으면 북한으로 강제 송환하지 말고, 탈북자들을 지원하다 중국 공안에 체포된 한국인들의 선처를 호소하는 한편 한국마약사범 사형수에 대해서도 인도적 차원에서 배려해줄 것을 요청했다.

리 부장은 탈북자들을 중국 국내법 및 국제법, 그리고 인도주의적 원칙에 입각, 유관기관과 협의해 처리하겠다고 대답했고 윤장관은 덧붙였다.

한편 원 총리와 리 부장은 이례적으로 구체적인 수치까지 들어가며 한.중 양국간 무역불균형 문제를 언급해 윤 장관은 양국간 교역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설명하고 앞으로 균형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고 말했다.

한편 후진타오(胡錦濤)중국 당총서기 겸 국가주석은 당분간 국내문제에 전념하기위해 의전상 외국 귀빈을 만나지 않기로 해 윤 장관은 이번 방중에서 후 주석을 면담하지 않았다. 중국의 이같은 새로운 의전 관례는 최근 베이징을 방문했던 가와구치 요리코(川口順子) 일본 외상의 방중 때부터 적용됐다고 김하중(金夏中)주중 한국대사가 부연 설명했다.

윤 장관은 이날 저녁 탕자쉬앤(唐家璇)중국 국무위원 주최 만찬에 참석하고 12일 주중 대사관 직원들과 간담회를 가진후 귀국한다./베이징=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