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송금 관련 특검법이 26일 국회에서 통과됨에 따라 현대의 대북 사업이 다시 위기에 처했다.

아직 대통령 거부권 행사라는 마지막 변수가 남아있지만 가능성이 낮은만큼 현대로서는 특검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게 주변의 관측이다.

최악의 경우 특검 결과에 따라 정몽헌 현대아산 이사회 회장이나 김윤규 사장 등 핵심 관련자들이 사법처리되면 금강산 육로 관광, 개성공단 조성 등 이제 막 시작했거나 성사를 앞두고 있는 대북 사업에도 큰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

현대 관계자는 "이번 특검 조사가 관련자 처벌보다는 진상 규명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 않겠느냐"며 "아직 변수가 많은만큼 추이를 지켜보자는 게 회사측 입장"이라고 말했다.

일단 현대 내부에서는 관련자 사법 처리보다 진상 규명에 특검의 무게 중심이 놓일 거라는 조심스러운 전망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최악의 경우 대북 사업에서 완전히 손을 뗄 수 밖에 없을지도 모른다는 비관적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특검 실시 여부가 논란을 빚던 지난 21일 정 회장과 김 사장이 개성공단 답사를 떠나는 등 활발한 행보를 보인 것에 대해 일각에서는 진상 규명에 무게 중심을 놓고 있는 현대측 분위기를 보여준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현대 관계자는 "두 사람이 없다면 사실상 대북사업이 어렵지 않겠느냐"며 "북측이 다른 파트너를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과 투자가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현대 관계자들이 사법처리를 피하더라도 하이닉스(옛 현대전자)를 비롯해 현대건설, 현대상선 등 송금 의혹 관련 현대 계열사들의 소액 주주가 손해배상 소송 준비를 하고 있어 앞으로 작지 않은 파문이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특검 수사 결과에 따라 현대가 대북사업에서 완전히 손을 놓지는 않더라도 정 회장이 일선에서 물러나고 공기업의 역할이 강화되는 등 지금까지와는 다른 구도로 대북사업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