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대북송금 사건과 관련,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후에도 일부 의혹이 남은 데 따라 특검도입이 국민여론의지지를 받고 있다고 보고 특검제 도입 강공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김영일(金榮馹) 사무총장이 15일 주요 당직자회의에서 "대통령의 성명발표가 대북뒷거래 사건에 대해 더 큰 의혹을 제기하게 했다"며 "대통령 설명대로라면 잘못도 없고, 감출 이유도 없고, 국정원이 환전편의를 봐줄 이유도 없는데 왜 침통한 표정으로 사과를 하느냐"고 반문한 것이 당의 기류를 대변한다.

김 총장은 특히 "이제 민주당과 입씨름을 계속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면서 특검제 강행 방침을 시사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또 여의도연구소가 김 대통령 담화 발표후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특검제 찬성 61.1%, 반대 27.3%(전국 성인남녀 1천700명 대상 전화조사.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2.4%포인트)로 나타났다며 여권을 압박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대통령 회견이 진솔한 사과로 의혹이 해소됐다'는 응답은 27.4%, `변명과 책임회피로 일관해 의혹이 증폭됐다'는 응답이 55.6%로 나왔다.

다만 박희태(朴熺太) 대표 권한대행이 이날 모 라디오 방송에 출연, "선 조사뒤 국익고려는 얼마든지 환영할수 있다"고 밝히고, 최병렬(崔秉烈) 전 부총재도 다른 라디오 방송에서 "관계자 처벌 문제는 특검의 진실 규명 이후 논의해도 늦지 않다"고 말해, `특검 조사후 관련자 처벌' 입장에서 미묘한 기류변화가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그러나 한 당직자는 "이들 언급은 `사법적인 조사는 필요하다'는 데 초점이 맞춰진 것일 뿐"이라며 "당론에 아무런 변화가 없다"고 강조했다.

김 대통령 `보호'를 중시하는 민주당 구주류측의 `불안감'을 해소, 특검제 도입에 대한 저항을 줄이려는 전략적 발언일 뿐 특검제 도입 입장 자체엔 아무 변화가 없다는 것이다.

여의도연구소 여론조사 결과 `대통령의 사법처리 여부'에 관한 설문에서 찬성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음에도 이를 공식 공개하지 않은 것도 같은 맥락이라는 것.

한나라당은 다만 특검법안의 17일 본회의 강행처리에 대해선 다소 유보적이다.

17일 강행처리하더라도 김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데다 여야간 절충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는 모습을 보일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핵심관계자는 설명했다.

한나라당은 그러나 2월 임시국회 회기내에 특검법안을 처리한다는 당론은 거듭 확인하고 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