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金大中) 대통령과 청와대가 5일 현대상선의 대북송금 사건 처리와 관련, ‘전모공개 불가(不可)’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고, “전모를 공개하면 현대가 망할 것”이라는 ‘위협성 해명’까지 내놓았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당선자측과 한나라당이 특검을 통한 진상규명과 사후처리쪽으로 가닥을 잡아나가는 가운데 나온 김 대통령의 이 같은 움직임은 자칫 이 문제를 둘러싸고 김 대통령과 청와대가 정치권, 특히 노 당선자측과 정면충돌의 조짐마저 보여주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김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통일·외교·안보분야 장관회의에서 “평화를 위해서나 미래를 위해서, 또 현실적으로 반국가단체와 접촉하는 일이라는 점을 감안해서도 모든 것을 전부 공개하는 것은 국익에도 또 남북관계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지난달 30일 “남북경협 사업에 사용된 것이라면 사법심사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힌 이후 노 당선자측과 야당이 줄기차게 김 대통령과 청와대의 추가 해명과 사과를 요구해오는 가운데 5일간 침묵을 지켜오다 이에 대한 대답을 이렇게 내놓은 것이다.

김 대통령은 이와 관련, “지금 우리는 반국가단체인 북한과 접촉하고 있는 것이고, 그래서 공개하지 못할 일이 많이 있다”고 말해, 자신의 재임 중 남북 간 접촉과정에서 공개하지 못할 내밀한 부분이 있음을 시인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특검으로 간다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발상”이라면서 “이는 현대보고 죽으라는 얘기”라고 특검에 대해서도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바야흐로 이를 둘러싸고 화염이 일기 시작하는 국면이다.
/ 金民培기자 ba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