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규택(李揆澤) 총무와 민주당 정균환(鄭均桓) 총무는 5일 국회에서 총무회담을 갖고 현대상선의 대북 비밀 송금사건에 대한 특검제 및 국회 국정조사 실시 문제를 논의했으나 결렬됐다.

한나라당 이 총무는 “이번 사건의 의혹을 풀기 위해서는 특검 및 국정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말했으나, 민주당 정 총무는 “여야가 정치력을 발휘해 국회 대정부질문과 상임위에서 관련자들을 증인·참고인으로 채택해 의혹을 풀면 될 것”이라며 거부했다.

이 총무는 이에 “대북 비밀 송금 사건은 명백한 범죄적 사건인만큼 한나라당이 제출한 특검법안을 2월 중 국회에서 처리하겠다”면서, “특검에 앞서 청문회를 실시, 김대중 대통령이 진실을 고백하고 사과하는 것도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대행은 “4000억원 비밀지원뿐아니라 현대전자 영국 반도체회사 매각대금인 1억5000만 달러를 북한에 보냈다는 강력한 자료를 갖고 있다”며 국회에서 대통령의 진상공개와 사과 범죄행위에 대한 수사와 처벌을 촉구했다. 한나라당은 또 박지원·임동원·김보현씨에 대한 당국의 출국금지 조치와 즉각 수사착수를 요구했다.

민주당 한화갑 대표는 의총에서 “대통령이 직접 국민에게 전후 사정을 밝히는 것도 해결 방법의 하나”라며 “퇴임하는 대통령이 이 문제를 매듭지었으면 좋겠다”고 말했고, 유인태 청와대 정무수석 내정자도 김 대통령의 추가 해명을 촉구했다.
/ 洪錫俊기자 udo@chosun.com
/方聖秀기자 ssbang@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