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의 대북 비밀 송금사건의 중심 역할을 했을 것으로 야당측이 지목하는 인사들의 ‘입’과 ‘행동’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나라당은 특히 박지원(朴智元) 청와대 비서실장과 임동원(林東源) 외교안보통일특보 등을 지목하며, 연일 이들에 대한 공격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당시 문화관광부장관으로 재직하면서 남북 정상회담 대북교섭 창구로 야당측의 집중 공격 목표가 되고 있는 박지원 실장은 4일 이에 대해 공개적으로 입을 열었다. 박 실장은 이날 비서실 월례조회에서 이 사건의 성격과 관련, “현대는 개성공단 조성 등 7대 사업을 북측으로부터 30년간 보장받는 계약을 했다”고 말했다.

이것이 남북 정상회담 성사의 대가가 아니라 현대의 대북사업 차원에서 이뤄진 ‘거래’라는 취지였다. 박 실장은 이어 “언젠가 북핵 문제가 해결되고 국제사회가 북한경제 개발에 참여할 때 여러 사업을 독점적으로 계약한 것은 우리 기업들이 진출할 때 큰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박 실장은 지난해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북한에 단 1달러도 주지 않았다”고 증언한 것과 관련, 한나라당이 ‘위증죄로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한 데 대해서도 “나는 위증하지 않았다”면서 “그 발언은 지금도 유효하며, 정부에서는 북한에 돈을 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통령은 감사원 감사 결과를 보고받고 입장을 밝힌 것이며, 노 당선자도 정치적으로 국회 차원 해결을 언급했고, 검찰도 국익과 특수한 남북관계를 고려해 수사 유보를 발표했다”면서 “이 문제는 국익과 남북관계의 특수성 차원에서 봐야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박 실장은 그러나 대북 송금의 구체적 경위와 청와대 혹은 국정원의 개입 여부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는 입을 다물고 있다.

임 특보는 기자들의 잇따른 논평 요구에 보좌진을 통해 “할 말 없다” “노 코멘트”라고만 답변하고 있다. 임 특보는 국정원장으로서 2억달러의 대북 송금과 환전 과정에서 개입하지 않았느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청와대 비서실장 당시 산업은행에 대출 압력 전화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던 한광옥(韓光玉) 민주당 최고위원은 “그런 문제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 내 입장은 지난번 엄낙용(嚴洛鎔) 전 산은 총재를 고소할 때와 달라진 게 없다. 나는 대출건으로 전화한 사실이 없다”고 했다.

청와대 이기호(李起浩) 경제복지노동특보 배후설도 일부 나오고 있으나 그는 “분명히 말하지만 아니다. 음해다”고 말했다.
/ 金民培기자 ba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