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현대상선이 대북 관련 사업비용으로 2천235억원을 사용했다는 감사원의 감사결과 발표와 관련, `아니기를 바랐는데 사실로 드러나니 무척 실망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특히 이 문제가 대북지원을 둘러싼 `남남갈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지난 27일 남북간 민간인 군사분계선(MDL) 통행문제 타결로 이제 겨우 속도를 낼 수 있게 된 각종 남북교류협력 사업이 시작부터 차질을 빚지 않을까 우려하는 분위기다.

통일부 관계자는 "현대측이 개성공단 조성을 위한 ▲토지기반사업 조성비 ▲공단 조차비 ▲공단시설 건설비 등은 물론 철도, 관광사업 용도로 사용했다고 말하고 있지만 이는 지금까지 `대북지원은 하지 않았다'는 현대측의 주장과 배치되는 것"이라며 "국민들로부터 큰 반발을 사게 되지 않겠느냐"고 걱정했다.

이 관계자는 또 "무엇보다 현대상선의 대북지원은 현행 법인 남북교류협력법은 물론 외환관리법도 위반했다는데 문제가 있다"며 "이로 인해 남북교류사업이 상당한 타격을 입을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우려했다.

그러나 뒤늦기는 했지만 지금이라도 사실이 밝혀졌다는 점에서 그나마 다행이라는 시각도 있다.

다른 관계자는 "그간 여소야대 국면에서 남북관계의 지속적인 발전과 그리고 국가와 민족의 장래 이익을 위한 남북교류사업 추진이 어려웠던 게 사실"이라며 "이런 맥락에서 대북 사업권을 확보하려는 현대측이 대북지원을 비밀리에 추진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이어 "향후 남북 교류협력 사업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대북 사업과 관련, 현대상선과 북측간에 거래가 있다면 이번 기회에 그 내역을 분명하게 공개할 필요도 있다"고 주문했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