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30일 현대상선의 2240억원(2억달러)대북 송금과 관련해 “감사원 감사결과를 지켜보자”면서 일절 구체적 언급을 피했다. 박선숙(朴仙淑) 대변인은 30일 “현재 감사원의 감사가 진행 중이므로 그에 관해 말씀드릴 수 있는 내용이 없다.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

박지원(朴智元) 비서실장도 “할 말이 있다면 감사원 발표 후”라고 말해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이나 청와대의 입장 표명이 곧 있을 것이라는 뉘앙스를 풍겼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당선자측 핵심 인사들은 말은 아꼈으나 “있는 그대로 밝혀져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노 당선자도 이날 기자들과 집무실 복도에서 마주쳐 질문을 받자 “좀더 알아보고…”라고만 말했다.

문희상(文喜相) 비서실장 내정자는 이날 유인태(柳寅泰) 정무수석 내정자와 만나 대책을 논의했으나 “우리는 내용에 대해 아는 것이 없다. 다만 의혹이 있다면 모두 해소하고 가야 한다는 기존 입장 그대로”라고만 말했다.

그러나 이번 건을 처리하는 데 있어서 청와대와 노 당선자측은 상당한 시각차를 보이고 있고 이에 따른 갈등 양상도 나타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그동안 노당선자측이 이 사건에 대한 진상 규명 의지를 밝힐 때마다 비공개적으로는 불만과 우려를 표명해 왔다. 또 “현대상선 4000억원 문제와 김 대통령, 또는 청와대와는 일절 무관할 뿐 아니라 남북 정상회담 대가설은 말도 안 되는 얘기”라고 주장해 왔다. 이 문제가 불거져 김 대통령에게 불똥이 튀는 상황을 염려해온 것이다.

그러나 노 당선자측 주변에서는 “현 정부 임기내에 풀고 가야 한다” “북으로 돈이 간 것 같다” “청와대도 알았을 것”이라는 얘기들이 흘러나오는 등 정면 돌파 의지가 감지됐다.
/ 金民培기자 baibai@chosun.com
/ 辛貞錄기자 jrshi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