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 오성철 국장은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 23일자에 실린 인터뷰를 통해, 우라늄 농축 핵 개발을 미국측에 시인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으로 알려진 오 국장은 작년 10월 제임스 켈리 미 국무성 차관보가 특사 자격으로 방문했을 당시의 대화를 전하면서 “애당초 우리는 핵 계획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증거를 내놓으라 우리가 요구했는데 특사는 그 위성사진이란 것도 내놓지 않았다. (핵 개발) 지역을 똑똑히 찍지도 못했다”고 주장했다.

오 국장은 이어 “당신들이 계속 강압적으로 나온다면 우리는 지금 핵무기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앞으로 자기를 지키기 위하여 핵무기는 물론 그보다 더한 것도 가질 권리가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권리’를 주장한 북한측 발언을 특사가 ‘시인’으로 착각했을 수 있지 않은가라는 질문에 대해 ““그런 여지는 없다. 명백히 말하건대 우리는 첫 단계에서 그들이 주장한 농축 우라늄 핵무기 제조계획을 부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제네바 합의는 운명이 깨진 것으로 우리는 본다”며 “물론 합의 자체가 없어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제라도 미국이 우리에 대한 적대시를 그만두고 전향적으로 나온다면 합의가 이행될 수도 있다.

그러나 제네바 합의를 가지고서는 오늘의 핵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본다”고 ‘불가침 조약 체결’을 거듭 요구했다. 오 국장은 북한 체제를 문서로 보장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현 사태의 본질을 놓고 볼 때 대통령의 담보 서한과 같은 문서따위로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고 일축했다.
/ 東京=權大烈특파원 dykw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