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방위청은 타국의 무장공작원·게릴라 등 특수부대원과 육상자위대의 전투를 상정한 시가지 훈련장을 증설할 계획이라고 닛케이(日經)신문이 21일 보도했다.

한반도의 정세가 긴박히 돌아가는 상황에서, 긴급사태가 일어날 경우 무장공작원에 대한 대책을 강화한 것이라고 닛케이는 분석했다.

일본 방위청은 이에 따라 현재 건설중인 육상자위대 동부방면대에 추가해 북부·동북·중부·서부의 4개 방면대에도 시가지 전투장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방면대는 일본 육상자위대 부대의 최대 단위로, 자위대는 현재 홋카이도(北海道)로부터 오키나와(沖繩)에 이르기까지 5개의 방면대를 갖추고 있다. 이번 증설로 모든 방면대가 시가지 훈련장을 갖게 된다.

일본은 지금까지 주로 산간지역에서 무장공작원이나 게릴라와의 전투를 상정했기 때문에 시가지 전투 훈련장은 정비되지 않았었다고 닛케이는 보도했다.

일본 방위청은 한반도의 긴박한 정세가 중장기적으로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를 감안할 때 무장공작원 대책이 가장 급선무라고 판단했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다만 도쿄의 외교가에서는 일본이 최근 이라크·북핵문제 등을 핑계로 군사력을 강화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東京=崔洽특파원 pot@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