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은 17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당선자가 한나라당이 제기한 현 정부의 의혹사건에 대해 검찰이 공정하게 수사할 것이라고 밝힘에 따라 이들 사건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한나라당이 제기한 7대 의혹사건은 산업은행의 현대상선 4000억원 대출 국정원 도청 의혹 공적자금 비리 나라종금 로비 의혹 백궁지구 의혹 안정남 전 국세청장 비리 조풍언 게이트이다.

지난해 대통령 선거과정에서 불거졌던 ‘4000억원 대출 의혹’은 현 정부가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키는 대가로 4000억원을 현대그룹을 통해 북한에 지원했는지 여부가 핵심쟁점. 검찰은 “감사원이 1월 말쯤 산업은행 감사를 끝내고 검찰에 고발해 오면 수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국정원 도청 의혹은 국정원이 ‘정치사찰’을 위해 정치인과 언론인 등을 상대로 광범위하게 도청을 하고 있다는 의혹으로 한나라당 의원들과 국정원이 맞고소를 했다. 서울지검 공안2부는 최근 국정원 감찰실장 등 고위간부 2명을 고소인 자격으로 불러 1차 조사를 마쳤으며, 다음주부터는 관련 정치인들을 소환할 계획이다.

서울지검 관계자는 “휴대전화 감청이 기술적으로 가능한지 여부에 대해서도 조사 중이지만, 아직 명확한 결론은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검찰은 대통령 아들과 여당 정치인들이 대거 개입됐다는 경기도 분당의 백궁정자지구 용도변경 의혹은 이미 수사가 마무리됐다고 생각하고 있다. 또 김 대통령의 일산자택을 매입하고 3남 홍걸씨의 LA호화주택 구입에 개입된 것으로 알려진 무기중개상 조풍언씨의 강원랜드 입찰, 군납, 대우시스템 및 삼일빌딩 헐값 매입 등 이른바 ‘조풍언 게이트’에 관해서는 아직 고소·고발이 없기 때문에 수사방침이 정해지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한편 서울지검 특수1부는 이날 ‘진승현 게이트’와 관련, 진승현(陳承鉉) 전 MCI코리아 부회장의 돈 1억원을 받은 혐의로 민주당 김방림(金芳林) 의원을 불구속기소했다. 또 노량진 수산시장 입찰 비리 의혹과 관련해 한나라당 주진우(朱鎭旴) 의원이 공정한 입찰을 방해한 혐의로 주 의원을 불구속기소했다.

또 서울지검 특수2부는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전 대선 후보가 ‘최규선 게이트’의 장본인인 최규선(崔圭先·수감중)씨로부터 20만달러를 받았다고 주장,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된 민주당 설훈(薛勳) 의원에 대한 기소 여부를 다음주 초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金起勳기자 khkim@chosun.com
/ 李陳錫기자 island@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